뷰페이지

안철수 “밥, 먼저 퇴근하는 사람이 준비 당연” vs 부인 “매일 내가 일찍 퇴근”

안철수 “밥, 먼저 퇴근하는 사람이 준비 당연” vs 부인 “매일 내가 일찍 퇴근”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7-04-25 16:37
업데이트 2017-04-25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에서 부인에게 ‘밥 줘’라는 말을 한 번도 못해봤다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말이 화제인 가운데, 이와는 조금 상반되는 듯한 내용의 안 후보 부인의 과거 언론 인터뷰도 주목받고 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24일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에서 열린 ‘성 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저희 집안이 30년 정도 맞벌이를 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집에서 한 번도 해보지 못한 말이 ‘밥 줘’라는 말이다”라면서 “저희 부부는 먼저 퇴근하는 사람이 밥 먼저 하기 때문에 그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성평등이 민주주의 완성이다’라는 말을 일상에서 실천하려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발언은 현장을 찾은 사람들의 박수와 환호를 이끌어냈다.
안철수 후보의 주장과 부인 김미경 교수의 과거 인터뷰 기사 캡처
안철수 후보의 주장과 부인 김미경 교수의 과거 인터뷰 기사 캡처
그러나 안 후보의 ‘밥 줘’ 발언이 나온 이튿날 부인 김미경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의 지난 12월 인터뷰 내용이 온라인커뮤니티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산되며 재조명 받고 있다. 김 교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여성동아’와 가진 인터뷰에서 남편의 내조를 위해 매일 일찍 귀가해 미리 음식을 준비한다고 답한 바 있다. 김 교수는 당시 인터뷰에서 “거의 매일 남편의 귀가예정 시간을 문자메시지로 확인해 20~30분 일찍 집에 가 있는다. 바쁘니까 저녁식사를 못 할 때가 많아서 미리 음식을 좀 준비하려고 한다”면서 “(남편이) 일이 많을 땐 새벽에 귀가하기도 하는데 주로 과일, 야채, 파스타 같은 가벼운 식사를 즐긴다”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SNS 등에서는 “안 후보가 거짓말을 했다기보다는 상대방이 나에게 한 배려를 배려라고 인식하지 못해서 당연하다고 여긴 것 같다” “먼저 가는 사람이 밥하는 게 당연한데, 난 항상 늦게 들어간다” “결론 : 집에 한 번도 먼저 가지 않았기에 밥을 한 적은 없다”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