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병우 “혼자 죽지 않겠다” 의미심장 발언

우병우 “혼자 죽지 않겠다” 의미심장 발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4-25 10:22
업데이트 2017-04-25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친한 변호사에게 “혼자 죽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우병우 영장심사 종료, 질문엔 묵묵부답
우병우 영장심사 종료, 질문엔 묵묵부답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17. 4. 11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노컷뉴스는 24일 법조계를 인용해 우 전 수석의 변호를 맡은 A씨가 지난달 평소 친하게 지내던 변호사에게 “우 전 수석이 ‘혼자 죽지 않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되느냐”고 자문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같은 질문을 받은 변호사는 박영수 특검팀에서 활동했던 B 변호사다. B 변호사는 단순히 조언을 구하는 질문으로 들리지 않아 “알아서 하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우 전 수석이 자신과 관련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우 전 수석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자신에 대해 감사를 할 무렵, 김수남 검찰총장,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등과 수시로 통화한 바 있다. 또 민정수석의 업무 특성상, 검찰 내 고위급 간부와 수시로 통화하면서 세월호 수사 등에도 개입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영수 특검과 검찰이 우 전 수석에 대해 각각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 의해 기각됐다.

세월호 수사와 관련해 우 전 수석은 수사 실무진에게 전화해 압수수색을 만류했을 뿐 아니라 세월호 구조 실패 책임을 물어 해경 123경정에 대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려던 것도 청와대와 법무부 반대로 좌초됐다. 당시 법무부장관은 황교안 현재 국미총리겸 대통령직무 대행이다.

검찰 안팎에선 우 전 수석의 ‘엄포성’ 발언이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우 전 수석에 대한 검찰 수사가 처음에는 뭔가 이뤄지는 듯 하다가 갑자기 힘이 쭉 빠졌다”며 “우 전 수석이 검찰을 보고 교묘한 플레이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에 전했다. 우 전 수석의 이같은 발언이 검찰을 넘어 법원을 겨냥한 것일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우 전 수석에 대해 첫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1일에 열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