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협 총기강도 구속… 권총 출처 추적

농협 총기강도 구속… 권총 출처 추적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17-04-24 22:46
업데이트 2017-04-24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부름 갔다가 훔쳐 10여년 보관”… 경찰 “미국산 45구경으로 추정”

범행 한달 전부터 사전 답사도

경북 경산경찰서는 24일 경산의 한 농협 지점에 들어가 권총 강도 범행을 저지른 혐의(특수강도 등)로 김모(43)씨를 구속했다.

김상일 대구지방법원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고 도망할 우려가 있다”며 경찰이 검찰을 통해 청구한 영장을 발부했다.

김씨는 지난 20일 경산 자인농협 하남지점에 방한 마스크, 모자 등으로 얼굴을 가린 채 권총을 들고 침입해 1563만원을 빼앗아 달아났다가 검거됐다.

경찰은 또 김씨가 10여년 전 심부름을 갔다가 습득한 총기를 범행에 사용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정확한 출처 추적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김씨가 범행에 사용한 권총 사진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총기 분석을 의뢰한 결과 미국 레밍턴 랜드사에서 제조한 45구경 탄창식 반자동 권총으로 1942~1945년에 생산된 80만정 가운데 1정으로 추정된다는 감정 내용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김씨로부터 2003년 4월 대구 모 병원에 근무할 당시 병원장이 집기를 가져오라는 심부름을 시켜 경북 칠곡에 있는 병원장 지인(사망)의 빈집에 갔다가 창고에 있던 권총과 실탄(19발)을 습득해 승용차 트렁크에 넣어 두고 있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경찰 조사에서 김씨의 주도면밀한 범행 계획도 드러났다. 김씨는 범행 1개월 전부터 농협을 털기로 결심하고 범행 도구와 도주 경로 등을 준비했다. 범행 현장인 자인농협 하남지점 주변을 6차례에 걸쳐 사전 답사했다. 그는 답사 과정에서 청원경찰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서 폐쇄회로(CC)TV가 없는 농로를 이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경찰이 사건 현장 주변 CCTV에서 자전거를 싣고 가는 화물차를 발견하면서 김씨의 범행은 들통났다.

김씨는 범행을 벌인 이유에 대해 “빚이 많아 그랬다”고 진술했다. 농협을 털어 챙긴 1563만원 중 373만원은 생활비로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경찰 조사 결과 김씨는 1억원이 조금 넘는 부채가 있었다.

경산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7-04-25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