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시호 “최순실, 朴 퇴임 후 살 곳으로 유엔빌리지 물어봐”

장시호 “최순실, 朴 퇴임 후 살 곳으로 유엔빌리지 물어봐”

입력 2017-04-24 19:46
업데이트 2017-04-24 1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에게 들어온 공진단 같은 약, 어머니 드렸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 퇴임 후 사저로 한남동 유엔빌리지를 물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남동 유엔빌리지는 풍수지리상 명당으로 알려진 곳으로 재벌 총수, 유명 연예인, 개인 자산가, 각국 외교관 등이 몰려 사는 대표적인 부촌이다.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는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의 뇌물 사건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주장했다.

장씨는 특검이 “최씨가 증인에게 한남동 유엔빌리지가 살기 어떠냐고 물어봐서 증인이 ‘왜요’라고 묻자 최씨가 ‘그 양반이 살 것’이라고 말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그 양반’이 누구냐고 특검이 묻자 장씨는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장씨는 특검이 “증인이 유엔빌리지는 다닥다닥 붙어 있어서 안 된다고 했느냐”고 묻자 “제가 김종 차관에게 말했더니 김종 차관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고 이야기했다”고 증언했다.

특검은 장씨에게 “그럼 김종 차관도 (최씨가) 대통령 퇴임 후의 사저 구하는 걸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고 장씨는 “내가 말해줬다”고 답했다.

장씨는 박 전 대통령이 명절 때나 해외 순방에서 선물을 받으면 그중 일부가 자기 가족들에게까지 넘어왔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예를 들면 추석 때도 들어오고, 해외 중요 행사가 있을 때는 선물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그걸 저희가 이모한테 받아서 음식은 먹기도 하고 공진단이나 좋은 약은 어머니께 주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씨의 특검 진술조서는 법정에서 증거로 채택되지는 않았다.

최씨 측은 장씨의 이 같은 주장이 담긴 진술조서를 모두 재판에서 증거로 사용하는 데 부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피고인 측이 진술조서를 증거로 사용하는 데 동의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검찰은 해당 진술자를 법정에 증인으로 불러 신문해 조서 내용이 진정으로 성립한다고 인정할 수 있는지를 따지게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