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표 낸 송민순 “태양을 태양이라 해도 안 통해”

사표 낸 송민순 “태양을 태양이라 해도 안 통해”

입력 2017-04-24 11:32
업데이트 2017-04-24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대학원대 총장직 사의…“정치논쟁 복판에 있어 학교에 안 좋아”“북핵 해결에 국민적 통합 중요…대북정책 지속력 있어야”

19대 대선의 최대 쟁점이 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 관련 논란의 중심 인물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4일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북한대학원대학교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은 이날 오전 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점심시간에 삼청동 소재 북한대학원대학교를 나서면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가 정치 논쟁의 한 복판에 들어가 있다”며 “이것은 내가 원하는 바가 아닌데 총장 직책을 가지고 있으면 학교도 정치적 의미와 연결되는 것 같다. 학교도 좋지 않고 저도 좋지 않은 것 같아 그만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자신이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 남북관계 관련 논쟁의 중심인물이 되면서 북한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북한대학원대학교가 받게 된 부담을 의식해 사직서를 낸 것으로 보인다.

학교 관계자는 “최근에 학교가 정쟁의 대상이 된다는 측면에서 밖으로부터 수많은 항의 전화가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래서 송 총장은 지난 주말 교수, 재학생, 졸업생 등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학교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스스로 사퇴를 결심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단의 절차에 따라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겠지만 본인 의사를 존중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노무현 정부가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에서 ‘기권’을 최종 결정하기에 앞서 문재인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의 결정에 따라 북한에 의견을 물었다고 적었다. 이 내용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대북 저자세 및 안보관 논란으로 연결되면서 대선의 중요 쟁점으로 부상했다.

송 전 장관 책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발해온 문 후보 측은 이날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직서가 수리되면 송 전 장관은 사인(私人)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송 전 장관은 문 후보 측이 자신을 고발한 데 대해 “민주당에서 판단할 사안”이라며 “내가 생각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자신이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 표결에서 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아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게 쓴 손편지 초고를 공개하는 등 문 후보와의 진실 공방에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송 전 장관은 추가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자료를 공개할지에 대해 “지금은 제가 태양을 태양이라고 해도 (문후보 측은) 낮에 뜬 달이라고 하고 넘어갈 상황”이라며 “제가 뭘 해도 안 될 것이다. 추가 공개할 필요를 지금은 못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상황을 예견하고 책(회고록)을 쓴 것은 아니었다”며 “앞으로 누가 집권하더라도 핵문제와 대북정책은 여기(회고록)서 나오는 교훈을 새겨서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향후 행보에 언급, “책에 쓴 대로 과거 역사에서 보고 느낀 교훈을 가급적 많이 확산시키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에서 모든 문제가 북한 핵에 걸려 있어 입체적 노력이 필요한데 입체적 노력의 한 가운데에는 국내적 통합이 중요하다”며 “국내적 통합이 안 되면 작은 나라가 더 약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북정책의 지속력이 있어야 주변 나라도 끌고 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송 전 장관은 참여정부 후반기인 2006년말부터 2008년 2월까지 외교통상부 장관을 역임했으며, 2015년부터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을 맡아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