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장관·외교관·총장 인사 개입…이임순, 우병우 가족과 친밀”

“최순실, 장관·외교관·총장 인사 개입…이임순, 우병우 가족과 친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4-24 19:20
업데이트 2017-04-25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공판 출석하는 최순실
공판 출석하는 최순실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17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후 박근혜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부처 장관과 외교관, 국립대 총장인사까지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 김태업) 심리로 열린 이임순 순천향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의 공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서 원장은 특검에서 “이 교수로부터 ‘교육부 장관과 식약처장, 미얀마·베트남 대사 등 자리에 인사 추천을 해 달라’거나 ‘경북대·충북대 총장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특검은 “최순실씨의 요청에 따라서 이 교수가 이 같은 자리에 추천할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 서 원장에게 대상자를 확인해달라고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가운데 실제 장관이 된 사람도 있고 대부분은 실제로 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서 원장은 또 자신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주치의로 선정되는 과정에도 이 교수가 개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대통령 주치의에 추천돼서 의아했는데, 나중에 이 교수가 전화해서 ‘대통령이 서 교수에게 만족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면서 “내가 이 교수에게 ‘선생님께서 저를 추천하셨군요’라고 묻자 답은 하지 않은 채 ‘잘 모시세요’라는 말만 하더라”고도 말했다.

서 원장은 “서울대병원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도 이 교수로부터 의외의 전화를 받았다”며 “병원장 임기가 언제냐고 묻길래 2016년 5월이라고 답했더니 이 교수가 ‘도전해볼 생각이 없느냐’고 제안했다”면서 “이 교수에게 ‘서울대병원장을 바꾸는 게 대통령 뜻인가’라고 물었더니 그렇다는 취지의 답변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최순실씨의 국정 농단을 알고도 은폐하려 한 혐의로 기소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가족들이 이 교수와 가까운 사이였다는 취지의 증거자료도 공개됐다.

특검은 이 교수가 우 전 수석의 장모·아내와 총 167차례 통화한 내역을 공개했다.특검은 “이 교수가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씨와 242차례 통화하고 최씨 본인과도 통화한 기록이 있다”며 “이 사건과 관계된 자들과 통화한 내용이 매우 많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거짓으로 증언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불구속 기소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