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터리 잡았더니 화면이 말썽…갤S8 ‘붉은액정’ 원인은

배터리 잡았더니 화면이 말썽…갤S8 ‘붉은액정’ 원인은

입력 2017-04-19 07:15
업데이트 2017-04-19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칩 불량·색 좌표 왜곡·새로운 디스플레이 소자나 구조 지목

삼성 “불량 아니다” 입장 견지…이슈 지속 여부 관심
갤럭시S8 ‘붉은 액정’ 논란
갤럭시S8 ‘붉은 액정’ 논란 한 누리꾼이 ‘뽐뿌’ 게시판에 올린 갤럭시S8플러스 ‘붉은 액정’ 현상. 사진 속 ‘와이프꺼’, ‘장모님꺼’, ‘내꺼’ 3대가 갤럭시S8플러스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뽐뿌 캡처
삼성전자 갤럭시S8 시리즈 일부 제품의 디스플레이에 붉은빛이 도는 원인을 두고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의 교훈으로 배터리 안전성에 만전을 기했지만, 예상치 못한 ‘붉은 액정’ 이슈로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부터 다시 곤욕을 치르고 있다.

1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8에 사용된 슈퍼 아몰레드(AMOLED·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가 비정상적으로 붉은빛을 띠는 이유는 크게 4∼5가지로 좁혀진다.

우선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반도체의 불량이 거론된다.

디스플레이 색을 조절하는 IC(집적회로)나 그래픽을 제어하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에 미세한 차이가 생겨 일부 제품에서 유난히 붉은 느낌이 강조됐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특정 업체에서 납품한 일부 칩의 편차 때문에 제품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부터 사용한 색 좌표 기준인 ‘DCI-P3’에 주목하는 전문가도 있다.

삼성전자가 이 기준을 사용하면서 전보다 더 넓은 영역의 색을 표현할 수 있게 됐지만, 색 좌표 자체가 일그러져 유독 붉은 빛이 강조되는 결과를 낳았을 수 있다는 견해다.

실제로 붉은 액정 이슈는 갤럭시노트7 출시 당시에도 제기됐으나, 배터리 자연 발화 이슈에 가려 금세 잊힌 바 있다.

새로운 발광 소자의 불안정성도 지적된다.

그간 모바일 아몰레드는 오히려 파란 빛이 강한 게 약점으로 꼽혀왔다. 삼성전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붉은빛을 더 넣어 색을 중화하는 ‘딥 레드’(Deep Red)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전문가는 삼성전자가 일부러 추가한 적색 소자가 불안정한 탓에 전체 색 밸런스를 깨뜨렸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밖에 새로운 디스플레이 구조를 의심하기도 한다.

1개 픽셀에 적색(R), 녹색(G), 청색(B) 등 3개의 서브 픽셀을 모두 넣는 LCD와 달리 자체 발광하는 아몰레드는 픽셀당 2개의 서브 픽셀만 넣을 수 있다.

이렇게 적녹청(RGB) 픽셀 대신에 적록(RG)과 청록(BG) 픽셀을 번갈아 배치하는 것을 ‘펜타일’ 구조라고 하는데, 2개 픽셀에서 녹색이 중복되기 때문에 서브 픽셀 크기나 배치 방식을 조절해야 한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자연스러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 픽셀을 마름모꼴로 배치하는 다이아몬드 펜타일 등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8부터 화면 비율을 18.5대 9로 바꾸면서 새로운 디스플레이 구조를 도입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구조가 문제를 일으켰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붉은 액정의 비율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제품이 수백만대 이상 판매된 후 뒤늦게 이슈가 불거진 것이 아니라 많아 봐야 수만대가 배송된 시점부터 지속해서 다수의 소비자 불만이 제기된 데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이것이 불량 문제가 아니며, ‘색상 최적화’ 설정으로 소비자 각자가 디스플레이 색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소비자 불만에 사실상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붉은 액정 이슈는 갤럭시노트7 배터리 발화처럼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는 아니므로 많은 소비자가 한꺼번에 구매를 취소하거나 집단 반발하지 않는 한 그대로 덮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물론 국내에서 추가 공급되는 제품이나 해외 시장에서 출시되는 제품에서 비슷한 현상이 계속 나타날 경우 붉은 액정 논란이 한동안 가라앉지 않을 여지도 남아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개통 첫날 예약 판매분이 대규모 취소 없이 순조롭게 개통됐다”며 “붉은 액정의 원인을 확인하고 조치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특별한 움직임은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