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클라우드 도전장…구글·MS와 글로벌 경쟁

네이버, 클라우드 도전장…구글·MS와 글로벌 경쟁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4-17 23:04
업데이트 2017-04-18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I·자율차 생태계 기반 서비스

3분기 세계 9개국에 거점 구축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네이버가 도전장을 던졌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 이용자나 기업이 가상의 데이터센터에 데이터나 소프트웨어(SW) 등을 저장해놓고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생산하고 처리하는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다.

네이버와 라인, 스노우 등 자회사들의 전산 인프라를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 NBP는 17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범용 B2B(기업 간 거래) 클라우드 서비스로, 컴퓨팅과 데이터 저장, 보안, 네트워킹 등 기업들의 웹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30여개 상품을 먼저 선보인다.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과 음성인식, 음성합성, 지도 등도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API)으로 제공해 고객사들이 자사의 서비스에 네이버의 기술을 빌려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NBP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 일본, 독일, 싱가포르 등 세계 9개국에 거점을 구축해 오는 3분기 안에는 글로벌 사업자 수준의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공공기관 등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원기 NBP 대표는 “네이버와 라인, 스노우 등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한 노하우와 성공 경험이 플랫폼에 담겨 있다”면서 ”2년 내 글로벌 클라우드 톱5 안에 드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오는 2020년 글로벌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3833억 달러(약 43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와 자율주행차, IoT 등의 기술들은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생산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히 처리해 가치를 창출하는데, 결국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이 AI와 IoT 등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4-1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