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광화문서 첫 유세…호남→충청→TK 1박2일 지방투어 시작

안철수, 광화문서 첫 유세…호남→충청→TK 1박2일 지방투어 시작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4-17 16:22
업데이트 2017-04-17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철수, 광화문서 첫 유세
안철수, 광화문서 첫 유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9대 대선 선거운동일 첫날인 17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사거리 일대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2017.4.17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첫 유세를 시작, 본선 출정식을 열었다.

안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이끈 ‘촛불집회’의 산실 격인 광화문광장에서 대국민 신고식을 했다.

첫 유세 후 곧바로 전주로 향한 안 후보는 광주를 거쳐 대전에서 유세를 이어간 뒤 18일에는 대구로 향해 1박 2일간의 첫 지방 순회 유세를 마무리한다.

국민을 편 가르지 않고 영·호남과 충청, 대구까지 ‘온국민 대상’ 캠페인을 진행하는 콘셉트라는 게 안 후보 측의 설명이다.

선대위 전략본부장인 김성식 의원은 연합뉴스를 통해 “선거운동 기간 안 후보는 협치를 해나갈 수 있는 유능한 후보라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며 “지역과 세대에 구애 없이 고르게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고, 국민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이라는 점도 보여주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격전을 치르고 있는 호남에서 역전을 시도하면서,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한 충청권과 대구·경북(TK) 지역까지 훑으며 지지율을 단단히 다져놓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특히 안 후보는 탄핵정국에서 시민운동의 상징적 장소로 떠올랐던 광화문을 첫 유세장소로 잡았다. 안 후보는 박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을 시작한 이후인 11월 12일부터 주말 촛불집회에 참석했다가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이후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안 후보는 “이곳 광화문에서 19대 대선이 국민의 선거임을 선언한다”면서 “국민을 믿고 국민을 위해 국민과 함께 도전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국민만 바라보고 간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총선에서 녹색바람을 일으키고 대선 과정에서도 문 후보와의 양강구도를 이뤄낸 데에는 연대론과 같은 ‘여의도 정치공학’이 아닌 국민만 바라본 행보가 주효했다는 게 안 후보 측의 판단이다.

최근 ‘안풍(安風)’이 다소 주춤하며 지지율이 조정기를 맞는 국면이지만, 초심을 지키며 ‘미래·유능·통합’ 등의 비전과 정책을 강조하면 국민에게 다가간다는 것이 안 후보측의 선거전략이다. ‘국민이 이긴다’는 슬로건을 내건 안 후보는 5분 정도로 길지 않은 광화문 연설에서 ‘국민’이라는 단어를 28차례나 언급했다.

안 후보는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양복 재킷을 벗고 손학규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과 함께 단상에 올라가 유세를 했다.

이어 안 후보 호남으로 향했다. 호남에서 안 후보가 강조하는 지점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중소기업을 육성해 산업 체질을 바꿀 수 있는 지도자다.

안 후보는 전주로 향해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을 방문하고 전북 선대본부 발대식에 참석한 뒤 광주에서는 자동차부품 산업단지를 찾는다.

광주 양동시장도 방문해 상인들의 애로 사항을 듣는 등 민생 현장을 살핀다.

이어 광주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적인 거리인 금남로에서 ‘시민이 이긴다’는 구호를 내걸고 유세를 한다.

안 후보는 광주 유세를 마친 뒤 대전으로 이동하다.

대전에서는 광화문 유세부터 함께한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민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와 정치개혁을 주제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젊은 층과의 접점을 늘린다.

안 후보는 TV토론 등의 일정이 없는 날에는 가급적이면 페이스북 라이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가벼운 형식으로 부담 없이 대중과 호흡할 방침이다.

안 후보는 18일에는 대전에서 오전 일정을 소화한 뒤 대구로 향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