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요 정책마당] 4차 산업혁명과 ‘티핑 포인트’/용홍택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책관

[월요 정책마당] 4차 산업혁명과 ‘티핑 포인트’/용홍택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책관

입력 2017-04-16 22:26
업데이트 2017-04-16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홍택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책관
용홍택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정책관
1980년대 중반 인기리에 방영됐던 외화 중에 ‘전격 Z작전’이라는 미국 드라마가 있었다. 검은색 슈퍼카인 ‘키트’는 주인공 마이클이 위험에 처하면 스스로 주행해 그를 위기에서 구해 내곤 했다. 이런 멋진 차가 현실에 나타날 수 있을까. 요즘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지난해 구글이 시각장애인을 태우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험 운전에 성공한 바 있다. 물론 키트처럼 고도의 능력을 수행하는 수준이 되려면 인지컴퓨팅 기술이 발전해야 하기 때문에 좀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머지않아 대중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 시기는 언제가 될까. 이런 관점에서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이라는 책을 발간해 기술의 사회적 확산 시기를 예측했다. 이 책은 자율주행 자동차, 3D 프린팅, 지능형 로봇 등 미래 세상을 만들어 갈 24개의 혁신기술과 그 기술의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기술 확산점) 도달 시기를 제시했다. 티핑 포인트란 기술이 사회에 급속도로 확산되는 시점으로, 기술의 대중화가 시작되는 순간이다. 연구개발을 하는 사람들이나 ‘얼리어답터’(Early-adopter)를 넘어 일반 사람들에게 그 기술이 알려지고 전파되는 시기인 것이다.

이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면 많은 이점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자동차의 대중화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면 국가는 예산을 합리적으로 활용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운행에 필요한 인프라와 제도를 적시에 정비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전략적인 생산과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개인은 자동차 구매 및 교체 시기를 합리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정확한 미래 예측은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예측은 현재의 수준을 토대로 하는 만큼 장래에 다가올 상황 변화를 모두 감안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미래 예측은 필요하다. 비록 근사치라고 하더라도 이를 기준점으로 삼아 미래 변화에 대비하는 노력은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유용한 자산으로 남을 수 있어서다.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이 갖는 의미도 그런 점에서 찾아야 한다. 그동안 미래 기술의 개발이나 상용화 시기를 예측한 보고서나 책은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세상을 바꿔 나갈 기술들이 언제 대중화될 것인가에 주목한 책은 거의 없었다. 기술이 미래 사회에 진정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면 그것의 개발이나 상용화 시기보다는 확산 시기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이다. 사회에 퍼져 나가지 못한 기술의 파급효과는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미래 세상을 만들어 갈 혁신 기술과 그 기술의 사회적 확산 시기 외에 기술의 단계별 발전 전망과 기술 발전으로 인한 미래 사회의 변화 전망, 기술 확산을 위한 실현 과제도 함께 제시했다. 이 책을 발간한 주된 목적 중의 하나가 평범한 사람들도 책을 읽고 미래 사회의 변화상과 미래를 만들어 갈 기술에 대해 좀더 이해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부처가 기술 확산으로 인한 사회 변화 등을 감안해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학계와 연구계에선 기술 확산에 대한 보다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연구와 논의를 시작하는 데 이 책이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랐다. 미래는 모두에게 오는 것이고, 미래 준비 또한 모두의 노력이 합쳐져야 제대로 대비할 수 있어서다.

4차 산업혁명이 요즘 화두다. 다들 4차 산업혁명에 잘 대응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는데, 정작 무엇을 기준으로 대응해야 할지는 의견이 분분한 것 같다. 이런 때에 티핑 포인트를 기준으로 삼아 보는 것은 어떨까. 그 예측은 비록 근사치이지만, 우리의 준비 상황과 노력에 따라 세계 수준과의 격차를 좁히고 기술 확산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촉매와 계기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융합의 시대’라고 한다. 정부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간 융합에 노력해 온 것처럼, 정부를 비롯한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화에 나설 때 기술 확산점은 예측보다 앞서 성큼 우리 앞에 다가올 것이다.
2017-04-17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