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ICBM 3종 공개·미사일 도발… 압박하는 美·中 떠보기

北, ICBM 3종 공개·미사일 도발… 압박하는 美·中 떠보기

입력 2017-04-16 22:56
업데이트 2017-04-17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양절 열병식 신무기 총동원

트럼프 행정부에 항전 메시지도
신형 ICBM은 바퀴축 7개짜리
트레일러 차량에 발사관만 공개

지난 15일 김일성 생일(일명 태양절) 10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북한의 열병식은 ‘미사일 퍼레이드’로 불릴 만했다. 방사포부터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한국과 일본,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각종 전략무기가 총동원됐다. 그러면서도 신형 ICBM 같은 대미 전략무기는 100% 실물을 공개하기보다는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전략적 모호성’을 택해 열병식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처음으로 공개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처음으로 공개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은 이번 열병식에서 KN08과 KN14 등 기존 ICBM과 함께 신형 ICBM으로 추정할 수 있는 미사일을 공개했다. 이른바 ‘ICBM 3종 세트’인 셈이다. 군사적 압박에 나선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항전 메시지로도 보인다. 먼저 KN08이나 그 개량형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바퀴를 은폐한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려 공개됐다. 하지만 한 축의 바퀴가 6개인 이 TEL은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무수단용이어서 일부 전문가들은 KN08이 “과시용 외에 실전배치할 수 없는, 용도폐기된 ICBM일 수 있다”는 분석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사정거리 8000~1만 2000㎞로 추정되는 KN08은 2012년 4월 태양절 열병식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당시에는 한 축 바퀴가 8개인 TEL에 실려 있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공개된 지상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AFP=연합뉴스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공개된 지상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AFP=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공개된 CBMKN14. 신화 연합뉴스
북한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태양절)을 맞아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한 열병식에서 공개된 CBMKN14.
신화 연합뉴스
KN14와 신형 ICBM 추정 미사일은 모두 발사관만 공개됐다. KN14는 한 축 바퀴 8개짜리 TEL에 실려 있었고, 신형 ICBM은 바퀴 축 7개짜리 트레일러 차량에 육중한 몸을 누인 채 나왔다. 군 소식통은 16일 “기존에 북한이 공개했던 KN08이나 KN14보다 더 긴 것으로 보인다”며 “신형 ICBM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발사관을 공개한 점에서 보면 북한은 탐지 확률을 줄이기 위해 ICBM을 콜드론칭(냉발사)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나(KN14)는 액체연료, 다른 하나(신형 ICBM 또는 북극성 3형)는 고체연료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개발 난도를 감안했을 때 북한이 우선 액체연료 KN14 시험발사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북한은 아직까지 ICBM 시험발사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반면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 번도 발사 시험을 하지 않은 것을 ICBM이라고 얘기할 수 없다”며 “공개한 ICBM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북한은 사정거리 1000㎞로 공공연하게 주일미군기지를 타격하기 위한 전략무기라고 주장해 온 스커드ER(스커드 개량형)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 북극성을 지상형으로 개량한 북극성 2형 등도 열병식에 내세웠다. 스커드ER에는 탄두 부분에 카나드(보조날개)가 달려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이 연구위원은 “기동성을 살리려 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반도 남쪽을 초토화할 수 있는 재래식 무기들도 대거 선보였다. 포탑에 대공미사일을 장착한 신형 선군호 전차를 필두로 자주포와 122~300㎜ 방사포 등이 열병 대열을 선도했다. 한국, 일본, 미국 순으로 타격 대상을 넓히고 있다는 신호를 보낸 셈이다.

한편 이날 오전 함경남도 신포에서 실패로 귀결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선 정치적 의미보다는 미사일 개발 스케줄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SLBM 기지인 신포에서만 올 들어 벌써 두 번째 시험발사라는 점에서 고체연료 ICBM 개발을 위한 시도라는 해석도 나온다. 무수한 실패를 통해 ICBM을 완성해 가는 단계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4-1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