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후보 공약 대해부] 사드 우클릭… 남북교류 文 ‘적극’ 安 ‘신중’

[대선후보 공약 대해부] 사드 우클릭… 남북교류 文 ‘적극’ 安 ‘신중’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4-13 01:12
업데이트 2017-04-13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 외교·통일 분야

사드, 文 조건부·安 찬성 돌아서
文·安, 개성공단 재개 추후 검토
洪·劉는 제재, 沈은 대화에 방점

‘4월 한반도 위기설’이 확산되는 가운데 19대 대통령 선거 주요 후보들의 외교·통일 공약이 대부분 ‘우(右) 클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조건부 찬성,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찬성으로 돌아선 가운데 한반도 비핵화 원칙 역시 분명히 했다. 다만 문 후보는 남북 교류·협력에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 반면 안 후보는 모든 교류·협력 사업에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이미지 확대
국회 개헌특위에 참석한 文·安
국회 개헌특위에 참석한 文·安 문재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함께 참석한 뒤 각자 다른 참석자와 악수하려 하고 있다.
연합뉴스
12일 서울신문이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5개 원내 정당 대선 후보 캠프의 외교·통일 정책 좌장들을 통해 취합한 각 후보의 공약을 분석한 결과 문·안 후보는 모두 대북 정책에 대해 제재·대화 병행론을 주장했다. 문 후보 측은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는 한 교류협력이 정상화되긴 어렵다”면서도 “통일이라는 미래 비전을 생각하면 남북 관계도 동시에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제재를 주장했다.

안 후보 측은 “대북 제재를 지속하면서도 민족 화해, 개혁개방, 통일을 위한 대화와 협상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제재에, 진보 정당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대화에 방점을 찍었다.

남북 교류·협력에는 양강 후보 중 문 후보가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 후보는 임기 중 이산가족 상봉을 최대한 빨리 추진하고 남북 정상회담도 미국과 협의해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안 후보는 이산가족 상봉을 포함한 남북 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신중하게 재개 여부 및 시점을 모색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경제협력 문제는 두 후보 모두 국제사회의 우려 등을 감안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외교 현안에 대해서는 문·안 후보 모두 미·중을 껴안는 ‘주도적 외교’를 기본 기조로 삼아 사드 배치 찬성,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재검토 입장을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4-1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