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본사는 옮겨도 여의도 못 버려”

[경제 블로그] “본사는 옮겨도 여의도 못 버려”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4-11 22:26
업데이트 2017-04-12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여의도는 ‘한국의 월스트리트’로 불리는 금융 중심지입니다. 그러나 한국거래소 본사의 부산 이전을 시작으로 미래에셋대우(옛 대우증권), 대신증권 등이 빠져나가는 등 ‘탈(脫)여의도’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의도를 완전히 버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부자는 망해도 3대 간다’는 말처럼 30년 가까이 금융 허브 역할을 한 여의도의 위상과 지리적 이점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30년 금융허브… 위상·지리 이점 여전

지난해 12월 30일 합병 등기를 마치고 공식 출범한 미래에셋대우는 본사를 미래에셋증권이 쓰는 센터원 빌딩으로 정하고, 여의도 대우증권 빌딩에서 근무하는 직원 대부분을 불러들였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이 거래처 관계자나 고객을 만나기 위해 여의도를 가야 할 일이 자주 생기자 센터원 빌딩과 대우증권 빌딩을 왕복하는 25인승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옛 대우증권이 직원 출퇴근용으로 운영한 통근 버스를 ‘재활용’한 것입니다.

또 대우증권 빌딩에 전산 시스템과 정보기술(IT) 인력 500여명은 남겨 놓았습니다. 전산마저 옮길 경우 여의도에 있는 거래소 서울 사옥과 너무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셔틀버스 만들고… 인력·전산 남기고

지난 연말 명동 대신파이낸스센터로 본사를 옮긴 대신증권은 여의도 알리안츠타워빌딩 2층을 임차해 17명이 근무하는 영업부를 신설했습니다. 리서치센터 애널리스트 3~4명이 동시에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도 함께 설치했습니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애널리스트의 경우 기관투자자를 만나는 등 여의도로 나와야 하는 경우가 많아 편의상 공간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1992년 을지로에서 출범한 삼성증권은 종로(2002년)와 태평로(2009년)를 거쳐 지난해 서초동 삼성타운에 둥지를 트는 등 여의도와 인연이 없었는데요. 전산센터는 2008년부터 여의도에 두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거래소와의 거리 등 여러 요소를 감안해 여의도로 전산센터 위치를 정했다”며 “센터는 본사 위치와 관계없이 계속 여의도에 두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04-12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