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中총참모장 美·中회담 대동한 속내는?

시진핑, 中총참모장 美·中회담 대동한 속내는?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4-09 23:32
업데이트 2017-04-10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국 군사행동 상호 통보해야” 대북 타격시 핫라인 구축 의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만찬과 정상회담 영상을 보면 군복을 입은 중국 장성 한 명이 눈에 띈다. 상장(대장) 계급장을 단 이 인물은 팡펑후이(房峰輝) 총참모장(합참의장)이다. 정상회담에 군사작전을 지휘하는 총참모장이 등장하는 경우는 드물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수행한 팡펑후이 총참모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마라라고 리조트 만찬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쿠슈너 부부 옆에 앉아 있다. 중국시보 홈페이지 캡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수행한 팡펑후이 총참모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마라라고 리조트 만찬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쿠슈너 부부 옆에 앉아 있다.
중국시보 홈페이지 캡처
시 주석은 왜 총참모장을 대동했을까.

시 주석이 정상회담에서 군사적 신뢰와 교류 강화를 강조한 것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시 주석은 회담에서 “군사적 신뢰는 중·미 신뢰의 기초”라면서 “중대 군사행동의 상호 통보 체계를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국은 합참 차원의 정보 교류 체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시 주석이 밝힌 ‘중대 군사행동의 상호 통보’는 미국의 북한 선제 타격론과 맞물려 시선을 끌고 있다.

대만 중국시보는 9일 “총참모장을 배석시킨 것은 단순히 양국 참모본부 간 연락체계 구축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미국의 대북 타격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양국 군대의 오판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에 대북 타격의 위험성을 알리고 실제 타격이 진행될 때를 대비해 핫라인을 구축하려는 시 주석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다.

한편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의 왼쪽에 왕양 부총리가 앉은 것도 이례적이었다. 이전 정상회담에선 늘 비서실장 격인 리잔수 중앙판공청 주임과 왕후닝 중앙정책연구실 주임이 좌우에 포진해 ‘좌 잔수, 우 후닝’으로 불렸다. 이번에는 리잔수가 시 주석의 오른쪽 두 번째로 자리를 옮겼다. 경제와 무역을 담당하는 부총리를 비서실장이 앉던 자리에 배치한 건 미·중 무역분쟁을 시 주석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방증이다. 왕 부총리는 미·중 전략경제대화의 중국 측 대표이기도 하다.

왕양, 리잔수, 왕후닝 중 2명은 19차 당 대회에서 정치국 상무위원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 만일 왕양과 왕후닝이 상무위원으로 올라간다면 이번 정상회담의 좌석 배치가 그 단초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4-1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