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만 관중 金나팔·銀짝짜기 응원에 ‘귀 먹먹’

5만 관중 金나팔·銀짝짜기 응원에 ‘귀 먹먹’

입력 2017-04-07 22:22
업데이트 2017-04-07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시간 전부터 주차장 대형버스로 꽉차

여자축구 남북전이 열린 7일 평양의 김일성경기장엔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인파로 북적였다. 주차장은 대형버스로 꽉 찼고, 북·장구 등을 든 단체 응원단이 끊임없이 경기장으로 향했다. 앞선 두 차례 경기에선 단체 응원은 없었다. 평양 시민 김대경(39)씨는 “북과 남 사이에 화해와 협력의 계기로 작용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7년 만에 남북 축구 대결이 펼쳐진 김일성경기장에 태극기와 인공기가 나란히 펄럭이고 있다. 평양 사진공동취재단
27년 만에 남북 축구 대결이 펼쳐진 김일성경기장에 태극기와 인공기가 나란히 펄럭이고 있다.
평양 사진공동취재단
5만명을 수용하는 경기장은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었다. 구역별로 같은 색깔의 옷을 입은 사람들이 앉았다. 북한 응원단은 응원도구로 황금색 나팔과 은색 짝짜기를 들고 있었고, 각 구역 앞에는 흰색 상의를 입은 응원단장이 자리했다.

1차전 때와 마찬가지로 경기장엔 태극기가 게양됐다. 킥오프 8분 전 태극기에 이어 북한 국기도 그라운드에 등장했다. 홈팀 선수들이 입장하자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북을 치고 황금색 종이나팔을 입에 댄 채 “우리 선수 이겨라”고 외쳤다. 양측 애국가 연주가 끝난 뒤 경기장은 황금색 종이나팔로 물들었다. 홈팀 선수들이 공을 잡으면 “본때를 보여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짝짜기 소리에 귀가 먹먹할 정도였다.

전반 추가 시간 북한의 신예 공격수 승향심이 폭발적인 개인기로 선제골을 넣자 그라운드를 날려 보낼 듯한 환호를 내질렀다. 후반 31분 한국의 장슬기가 동점골을 터뜨리자 순식간에 침묵으로 빠져들었다. 관중들은 “무조건 이긴다”는 구호를 외쳤다. 1-1로 끝난 뒤 북한 선수들이 관중석을 돌며 인사하자 격려 박수를 치는 것을 끝으로 응원전을 끝냈다.

평양 공동취재단

2017-04-0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