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의 날 + 가족의 날 = 내수 살리기

문화의 날 + 가족의 날 = 내수 살리기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7-04-07 21:56
업데이트 2017-04-07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월 1회 4시 퇴근·할인행사로 소비 유도…정부, 지방 공공요금 인상 모니터링 강화

정부가 월 1회 2시간 일찍 퇴근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기존에 있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해 내수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도시철도, 상·하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은 한꺼번에 오르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하고 해외 우수 인재 유치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7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기재부와 인사혁신처, 문화체육관광부와 기상청 등은 월~목요일 중 30분씩 더 일하고 매월 1회 수요일 또는 금요일에는 오후 4시에 퇴근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이달부터 시행한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여가 시간을 늘려 소비를 진작시킨다는 취지다. 정부는 이날을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해 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와 공연, 전시 할인 등 문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신용선 문체부 문화융성지원팀장은 “지난해 문화가 있는 날 영화관 매출액이 485억원으로 전년(405억원)보다 19.8% 증가하는 등 내수 진작 효과가 입증됐다”면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문화단체 등이 문화가 있는 날을 수요일이 아닌 다른 요일로 자유롭게 지정하도록 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먼저 시행하는 부처에 문화 혜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원가 보상률이 낮고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요금 인상 압력이 있는 지방 공공요금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점을 분산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저출산 고령화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우수 인재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해외 인재에 우대 혜택을 주는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4-08 1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