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훈 토론회’ 안철수 “진보·보수 모두로부터 지지받을 수 있는 대통령 나와야”

‘관훈 토론회’ 안철수 “진보·보수 모두로부터 지지받을 수 있는 대통령 나와야”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4-06 15:16
업데이트 2017-04-10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 4. 6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6일 “진보와 보수 국민 모두로부터 지지받을 수 있는 대통령이 나와야 통합이 가능하다”며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예전처럼 편 가르고 낡은 사고방식의 시대는 지났다. 진정한 통합은 국민이 합쳐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이미 정권교체는 결정됐다. 이제 남은 선택은 안철수에 의한 정권교체냐, 문재인에 의한 정권교체냐는 선택만 남았다”면서 “두 명만 남을 수 있고 다섯 명 그대로 완주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론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국민은 그 두 사람 중 어느 선택이 더 좋은 선택인지, 우리 미래를 위한 선택인지로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친문(친문재인)패권과 관련한 질문에 “정권교체가 아니라 계파교체가 되면 다시 또 불행하게도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맞을 것”이라며 “두 번 연속 그러면 우리나라 망가진다. 절대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대선 전 연대론에 대해선 “집권한 정당을 중심으로 다른 정당과 합의하며 협치의 틀을 만들어가는 것 아니겠느냐”라며 “정치의 판은 국민이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 믿음으로 작년 총선을 돌파했다. 이번 대선도 마찬가지라고 믿고 있다. 끝까지 돌파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도 “박근혜 정부를 출범시키는 데 역할을 한 사람들은 이번에 책임져야 한다”면서 “선거 이후에 서로 협치의 상대로는 좋은 파트너일 수 있지만 지금 정권을 꿈꾸면 안 된다”고 말했다.

대선 후 협치의 형태에 대해선 “연정에 가까운 형태도 있을 테고 여러 형태가 있을 것이다. 안정된 국정운영을 해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가 높다”면서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시도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문 후보에 대해 “여러 가지 부러운 점도 많다. 정말 많은 정치적 자산들을 물려받은 것을 보면 부럽다”면서 “단단한 지지층을 가진 것도 장점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토론 모두발언에서 “무능력한 지도자가 유산이 있다는 이유로 높은 자리 차지하면 안 된다”고 말해 문 후보를 겨냥하기도 했다. 그는 캐치프레이즈로 ‘자수성가’, ‘미래’, ‘유능’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어 안 후보는 “우리 편 저쪽 편을 구분하지 않고 그 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 상대편 캠프에서 치열하게 싸운 사람도 문제를 푸는데 최적이면 등용하겠다”면서 문재인 후보 측 캠프에서도 영입할 인재가 있다고 밝혔다.

개헌과 관련해선 “선거구제를 개편하지 않고 권력구조만 바꾸면 양당 중진들에게 권력을 몰아주는 게 된다. 선거구제 개편 없는 개헌은 있을 수 없고 부작용이 더 크다”면서 “이상적으론 선거구제 개편이 먼저 되고 개헌이 되거나, 아니면 동시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가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한 데 대해서는 “그것은 너무 나간 것 아닌가 싶다.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이 훨씬 많을 수 있다”면서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청와대 비서동 옆이나 같은 건물에 집무실을 설치해 바로바로 여러 참모진과 논의하는 구조를 만드는 게 더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선될 경우 보유 중인 안랩 주식에 대해 “당연히 백지신탁하겠다. 그게 법에 규정된 것이다. 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