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줄타기 외교’ 세르비아 부치치 총리, 대통령 당선

‘줄타기 외교’ 세르비아 부치치 총리, 대통령 당선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4-03 22:54
업데이트 2017-04-04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득표율 50% 넘겨… 1차서 승리

EU가입 숙원 속 친러 노선 주목

발칸 반도의 주요국 세르비아 새 대통령으로 알렉산다르 부치치(47) 현 총리가 당선됐다. 부치치 총리의 당선으로 향후 세르비아가 유럽연합(EU) 가입 숙원과 친러시아 노선이라는 모순된 정책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세르비아 선거관리위원회는 3일 총투표의 91% 개표가 이뤄진 가운데 부치치 총리가 약 55% 득표, 당선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부치치 총리는 50%를 훌쩍 넘는 압도적 득표율로 당초 예상처럼 승부를 1차 투표에서 결정지었다.

집권 세르비아혁신당(SNS) 대표를 겸임 중인 부치치 총리는 전날 출구조사에서 낙승이 예상됨에 따라 당사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대선 승리를 선언하며 “세르비아 국민 대다수의 뜻에 따라 유럽의 길을 계속 걷는 한편 러시아 등 전통적인 우방과의 우호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퓰리즘 성향의 세르비아혁신당(SNS) 대표로 2014년 4월부터 총리직을 맡고 있는 부치치 총리는 임기 5년의 대통령직으로 자리바꿈을 하게 됐다. 의원내각제 국가인 세르비아에서 대통령은 상징적인 역할에 머물 뿐 실권은 총리에게 있다. 그러나 부치치 총리가 대통령이 됐다는 것은 발칸 지역의 중추적인 정치 지도자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향후 대통령의 권한이 지금보다 훨씬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부치치 총리의 정치 경력은 상반되는 면이 많다. 그는 옛 유고슬라비아 연방을 수십만명이 사망한 내전으로 몰고 간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정권에서 정보부 장관을 지냈다. 내전이 끝나자 극단적 민족주의 성향에서 탈피해 EU 가입을 밀어붙이는 등 친서방 개혁주의자로 변신했다. 2020년까지 EU 회원국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발칸 반도에 영향력을 키우려는 러시아와도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4-0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