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석촌호수 벚꽃길의 비밀/박춘희 서울 송파구청장

[자치광장] 석촌호수 벚꽃길의 비밀/박춘희 서울 송파구청장

입력 2017-04-02 17:50
업데이트 2017-04-02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춘희 서울 송파구청장
박춘희 서울 송파구청장
송파의 봄은 석촌호수에서부터 온다. 매년 4월이면 만개한 벚꽃이 호숫가를 둥그렇게 감싸는 봄의 향연이 시작된다. 그러나 1970년대만 해도 석촌호수는 한강매립사업으로 생겨난 볼품없는 호수였다. 주변에 녹지와 공원이 조성됐지만 한동안 수질 악화와 악취로 주민들에게 외면당한 곳이었다.

석촌호수는 2000년대 들어 송파구의 명소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며 본격적인 봄이 시작됐다.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하면서 수질은 이전보다 훨씬 개선됐다. 콘크리트 호안을 철거하는 대신 수생 식물을 심어 생태 복원도 이뤄졌다. 특히 벚꽃축제 개최는 고려와 조선 왕조 시절 송파 나루터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석촌호수의 옛 명성을 되찾는 계기가 됐다.

1995년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전국에서 축제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상당수 지자체가 도시 브랜드 격상, 지역경제 발전에 대한 기대로 포장된 지역축제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러나 2006년 1176개로 최고점을 찍은 지역축제 수는 점차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차별성 없는 엇비슷한 아이템의 축제들은 단발성으로 끝을 맺었다.

이런 가운데 ‘벚꽃’이라는 가장 흔한 소재로 열리는 석촌호수 축제에 매년 많은 인파가 몰리는 비밀은 단순하다. 축제는 장소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 소프트웨어 상품이다. 장소와 그 안에 담기는 문화 콘텐츠의 조화가 중요하다. 영국 에든버러 군악대 축제는 문화와 공간 자원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신비롭고 매력적인 축제로 세계적 명성이 드높다. 스코틀랜드 군악대의 전통과 아름다운 에든버러 고성의 어우러짐은 전 세계 어디서도 보기 힘든 풍경이다.

석촌호수의 봄도 그렇다. 석촌호수는 서울 도심에 있는 호수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산책로를 포함해 약 21만 7850㎡에 걸친 자연 휴양림을 품고 있다. 이곳에 어우러진 연분홍 벚꽃길이 자아내는 분위기는 독보적이다.

또 송파구는 매년 축제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러버덕과 슈퍼문에 이어 올해는 스위트 스완이 호수 한가운데 모습을 드러냈다. 작가 플로렌타인 호프만은 벚꽃이 흩날리는 호수를 방문한 백조 가족을 표현하며 보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가치인 ‘사랑’을 형상화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진다.

미운 오리 새끼였던 석촌호수가 백조로 재탄생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서울의 대표 축제로 자리잡기까지는 주민과 구의 끊임없는 노력이 숨어 있었다. 오늘 저녁, 이번 주말, 사랑하는 누군가와 함께 석촌호수 벚꽃길을 걸어 보면 어떨까.
2017-04-03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