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갤럭시S8 공개, ‘안전한 삼성’ 신뢰 회복 급선무

[사설] 갤럭시S8 공개, ‘안전한 삼성’ 신뢰 회복 급선무

입력 2017-03-30 22:38
업데이트 2017-03-31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8이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에서 동시에 선보였다. 언어는 물론 사물, 글자까지 인식하는 인공지능(AI)을 탑재하고 빠른 잠금 해제를 돕는 얼굴 인식 기능을 처음 적용했다고 한다. 스마트폰과 집 안의 모든 가전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벌써 해외 반응은 뜨겁다. 영국의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삼성이 오래 기다려 온 아이폰 킬러”라고 평가했으며, 해외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톰스가이드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휴대전화 중 가장 아름답고 똑똑한 것 중 하나”라고 극찬했다. 영국의 데일리메일은 “놀랄 수밖에 없는 기술적 경이를 이뤄 냈다”고 했으며 미국 포천은 “인공지능 기능이 무척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런 관심이 마냥 반가운 것만은 아니다. 솔직히 말하면 좀 부담스럽기도 하다. 지난해 9월 갤럭시노트7의 화재 상흔(傷痕) 탓이다. 당시 삼성전자는 배터리 화재가 이어지자 한달 뒤 전 세계에 팔려 나간 430만대를 전량 리콜한 데 이어 결국 기기 단종이라는 극약 처방을 했다. 이로 인해 7조원의 손실을 떠안고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미국 애플사에 내줘야 했다.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은 2조원대로 예상치의 4분의1토막이 났다.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IT 기업이란 평판과 세계 1위 스마트폰 브랜드에 금이 간 것은 뼈저리게 아파해야 할 대목이다.

갤럭시노트7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비록 갤럭시S8이 공개됐다고는 하나 실제 판매까지는 한 달여의 기간이 남아 있다. 그사이에라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또 살펴야 한다. 갤럭시노트7은 세계 최고의 해상도와 홍채인식, 방수·방진 등 최고 사양을 갖췄지만 출시를 서두른 것이 돌이킬 수 없는 화를 불렀다. 애플보다 제품을 먼저 내놓기 위해 공개 행사를 예정보다 2주일 앞서 가진 조급증이 결국 소탐대실의 결과를 낳았다.

성능에 도취하거나 흥행에 몰두한 나머지 안전 테스트에 소홀해선 안 된다. 지금 삼성전자에 가장 필요한 것은 시장 1위를 탈환하거나 영업이익을 끌어올리는 일이 아니다. 새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해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다.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면 시쳇말로 ‘한 방에 훅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삼성전자는 며칠 전 열린 주총에서 “다음번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갤럭시노트7과 같은 폭발이 없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는 어느 12세 어린이 주주의 발언을 두고두고 되새기기 바란다.
2017-03-31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