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7살 소녀는 왜 8살 이웃 꼬마를 살해했나

17살 소녀는 왜 8살 이웃 꼬마를 살해했나

김학준 기자
입력 2017-03-30 22:38
업데이트 2017-03-30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 아파트 옥상서 시신 발견…훼손된 채 쓰레기봉투에 담겨

고교 자퇴·정신과 병력 용의자
범행 인정했지만 “기억 안 난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이웃에 사는 어린이를 유인, 살해한 뒤 자신이 사는 아파트 옥상에 시신을 유기한 김모(17)양에 대해 30일 살인 및 시체유기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김양은 지난 29일 낮 12시 45분쯤 인천 연수구의 한 공원에서 놀고 있던 초등학교 2학년생 A(8)양을 공원 인근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로 데려가 흉기로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양이 휴대전화를 빌려주겠다며 친구와 공원 놀이터에서 놀던 A양을 유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A양과 함께 있던 친구는 “A양이 엄마한테 연락해야 한다며 (지나가는 사람에게) 휴대전화를 빌려 써야겠다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A양 부모는 집 밖으로 놀러 간 딸이 귀가하지 않자 같은 날 오후 4시 24분쯤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다. 경찰은 신고 내용을 토대로 강력팀 형사들을 투입, 공원 인근 폐쇄회로(CC)TV를 확보해 용의자인 김양의 인상착의와 신원을 특정했다.

경찰은 김양이 사는 것으로 추정된 아파트 내 30여 가구를 탐문 수사해 오후 10시 35분쯤 김양을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김양을 체포하기 5분 전 이 아파트 옥상에서 숨져 있는 A양을 발견했다. A양의 시신은 대형 쓰레기봉투 2장에 담긴 채 아파트 옥상 물탱크를 둘러싸고 있는 시멘트 구조물 위에 놓여 있었다. 시신은 예리한 흉기로 훼손된 상태였다. 목에서는 끈에 의한 삭흔(목 졸린 흔적)도 발견됐다. 경찰은 김양이 범행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흉기를 김양 집에서 확보했다.

김양과 A양은 같은 아파트단지 내 다른 동에 사는 이웃이었다. 김양은 지난해 부적응을 이유로 고등학교를 자퇴했다. 또 오랜 기간 신경정신과 치료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김양이 범행은 인정하면서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범행 동기에 대해 횡설수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7-03-31 1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