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술없는 감독, 투혼없는 선수, 가시밭길 본선

전술없는 감독, 투혼없는 선수, 가시밭길 본선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3-29 22:34
업데이트 2017-03-29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아슬아슬 조2위

‘원정’ 카타르·‘강적’ 이란·‘복병’ 우즈베크 넘을 대안 없어
이미지 확대
울리 슈틸리케 감독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 감독
연합뉴스
한국 축구의 9회 연속 월드컵 본선행이 흔들린다. 시리아와의 최종예선 7차전을 가까스로 끝냈지만 남은 세 경기는 더 가시밭길이다. 지금처럼 울리 슈틀리케 감독의 답답한 문제의식, 선수들의 흐트러진 정신력이 계속된다면 뻔한 결과를 예고한다는 게 중론이다.

대표팀은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A조에서 4승1무2패(승점 13)를 기록, 이란(5승2무·승점 17)에 이어 겨우 조 2위를 지키고 있다. 3위 우즈베키스탄(4승3패·승점 12)에 불과 승점 1차로 쫓기는 한국은 6월 13일 카타르와 8차전 원정을 치른 뒤 8월 31일 홈에서 ‘최강’ 이란과 9차전을 펼친다. 그리고 9월 5일 우즈베크 원정으로 마지막 10차전에 나선다.

셋 가운데 두 경기가 이제까지 1골도 넣지 못했던 원정이다. 조 ‘꼴찌’ 카타르는 사실상 본선 진출 희망을 버려야 할 약체이지만 홈에선 달라질 수 있다. 우리에게 홈 경기이지만 역대전적 9승7무13패로 열세인 이란전도 버겁다.

결국 한국은 우즈베크와 2위 자리를 놓고 벌이는 10차전이 본선행의 최대 고비인데, 늘 한국의 본선 진출의 열쇠를 쥐었던 ‘악연’이 관건이다. 2014년 브라질월드컵 최종예선 최종전에서도 우즈베크는 카타르를 5-1로 대파하면서 이란에 0-1로 진 한국의 발목을 잡았다. 순식간에 같은 승점을 기록해 골득실을 따진 결과 단 1골 더 넣은 홍명보호가 가까스로 티켓을 잡았다. 한국이 추가 실점하고 우즈베크가 한 골 더 터트렸으면 본선 진출은 7회 연속에서 마침표를 찍었다.

4년이 흘렀지만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양새다. 슈틸리케 감독과 대표팀의 문제점은 최근 경기 전후로 실토한 스스로의 말에서 쉽게 드러난다.

맏형 구자철은 중국전 뒤 “점유율 높은 축구를 지향하던 2차 예선을 끝내고 최종예선에서 조금 더 센 팀과 만나니 통하지 않더라. 전에 했던 플레이를 못하니 새 문제를 만났고, 문제를 풀지 못하다 보니 어려운 경기를 이어 갔다”고 슈틸리케 감독의 변하지 않는 전술을 우회적으로 아쉬워했다.

슈틸리케 감독 자신도 2차 예선과 다른 상황이지만 대안을 못 찾겠다고 털어놓았다. 중국전을 마친 뒤 “우리는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훈련했다”고 인정하면서도 “더 안정적으로 경기하기 위해 해야 할 게 있다면 하겠다”고 말해 문제를 어떻게 풀지에 대해서는 즉답을 내놓지 못했다. 시리아전에서도 그는 “상대의 강하고 거친 플레이에 대해 준비를 제대로 못했고 대응에도 서툴렀다”고 고백했다.

선수들의 정신력과 경기력을 꼬집은 주장 기성용의 말은 더하다. “이번 2연전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력이 얼마나 좋지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며 “누굴 경기에 내보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볼이 가면 다 뺏기는데 무슨 전술이 필요한가. 대표팀의 수준이 아니다. 감독보다 선수들이 먼저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3-3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