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협은행·지역농협, 일부 금융업무 제한…고객 불편 호소

농협은행·지역농협, 일부 금융업무 제한…고객 불편 호소

입력 2017-03-28 11:21
업데이트 2017-03-28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장·신용카드 재발급 해당 농협서만 처리

금융기관인 NH농협은행과 지역농협 간 일부 금융업무가 호환이 안 돼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8일 농협은행 등에 따르면 농협은행과 지역농협 금융업무 중 통장과 신용카드 재발급 업무는 호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농협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한 통장과 신용카드를 분실할 경우 반드시 농협은행에서만 재발급받아야 하고 지역농협에서 발급받은 통장과 신용카드 재발급 업무는 지역농협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김모씨는 “농협은행에서 개설한 통장을 재발급받으러 지역농협에 갔더니 농협은행과 법인이 달라 통장·신용카드 재발급 업무는 처리해 줄 수 없다고 해 택시를 타고 농협은행 창구를 찾아가 재발급을 받았다”며 “이만저만 불편한 게 아니었다”고 말했다.

농협은행 창구직원은 “고객들은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을 ‘같은 농협’으로 생각하는데 통장·신용카드 재발급 업무만 호환이 안 돼 고객들에게 미안한 마음”이라며 “불편을 호소하는 고객이 많다”고 전했다.

농협은행은 중앙회 산하 금융지주회사이고 지역농협은 각 지역 법인이 출자한 금융기관이다.

광주 경우 농협은행은 31곳, 지역농협은 107곳 점포가 있다.

전남 경우 농협은행은 39곳, 지역농협은 446곳 점포가 있다.

농협 관계자는 “통장·신용카드 재발급을 하려면 고객이 비밀번호를 직접 눌러야 해 법인이 서로 다른 농협은행과 지역농협 간 호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는 전국적인 사안으로 제도적으로 미비점이 있는지 확인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