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종범 “박근혜, 기업 이름 직접 언급하며 ‘30억씩’ 받으라 지시”

안종범 “박근혜, 기업 이름 직접 언급하며 ‘30억씩’ 받으라 지시”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3-28 17:48
업데이트 2017-03-28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사건 최종 선고일인 10일 오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사건 최종 선고일인 10일 오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 독대한 뒤 기업 이름을 직접 언급하며 기업당 30억원씩 재단 출연금을 받으라는 취지로 지시했다고 법정에서 진술했다.

안 전 수석은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박 전 대통령이 2015년 7월 기업 오너들과 면담한 뒤 ‘문화체육재단 설립 이야기를 나눴는데 30억원이 어떻겠나. 10개 정도면 300억원 규모 재단이 만들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안 전 수석은 검찰이 “총수 독대 직후 박 전 대통령이 불러주는 대로 ‘현대차 30억, CJ 30억’이라고 업무수첩에 적은 것이 맞나”라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수첩에 2개 기업만 적혀 있는 이유에 관해 안 전 수석은 “10개 기업이 30억원씩 (출연)하면 전체가 300억이 되지만, 개별 기업이 모두 30억씩 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각 기업이 얼마를 낸다는 것은 (박 전) 대통령과 논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미르재단이 기본재산 비율을 기존 9:1에서 2:8로 조정한 것은 대기업 출연금을 비자금처럼 유용하려 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안 전 수석은 “대통령(박 전 대통령)이 기본재산 비율을 바꾸자고 처음 제안했다. 재단 설립되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기본재산보다 보통재산이 많은 게 수월할 것이라는 취지였다”고 답했다.

이어 “실무진이 비영리재단에 기본재산 비율이 높은 게 정상이라고 말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이 경우는 특별하니까 보통재산 비율을 더 높게 하는 게 좋겠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