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수부 장관 “선체 절단 등 기존 계획 집착 않겠다”

해수부 장관 “선체 절단 등 기존 계획 집착 않겠다”

입력 2017-03-27 16:40
업데이트 2017-03-27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수습자 가족ㆍ선체조사위와 충분히 협의해 결정”

3년 만에 인양된 세월호의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선내 수색 작업이 내달 10일께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달 5∼6일께 세월호가 육상에 완전히 거치될 것”이라며 “10일께에는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이 본격적으로 개시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미수습자 수습이 우선이라는 기본적 전제하에 다른 모든 공정이 연계돼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출범을 앞둔) 선체조사위원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미수습자 가족의 의견을 모아 최종적으로 방법, 절차, 기간 등을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전문가들과의 검토를 거쳐 선체가 누운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이른바 ‘객실 직립’ 방식이 가장 적합한 선체 정리 방식이라고 판단했지만 선체 훼손을 우려하는 유가족의 반대에 부딪혔다.

김 장관은 논란이 되는 객실 직립 방식에 대해 “미수습자 수색이 원만히 이뤄지려면 사고 원인과 직접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외벽이나 브릿지, 조타실, 기관실 등과는 상관없는 (객실) 부분을 바로 세우는 게 접근하고 수색하는 데 유리하다는 여러 전문가의 자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선체 절단 등) 기존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선체조사위원회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직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정식 출범하지 않았지만 위원들에 대한 국회 본회의 의결이 완료되는대로 조속한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장관은 “세월호 육상 거치가 임박했기 때문에 선체조사위원에 대한 국회 본회의 의결이 끝나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재가·임명하는 절차가 남아있다”며 “그 전에라도 선체조사위원들을 접촉해 그분들의 사전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잠수함 충돌설 등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제기된 여러 의혹은 선체조사위원회 활동을 통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다.

김 장관은 “국가적으로 엄중한 사안에 대해 사사로운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고 일하지 않을 분들이어서 그간 제기된 의문은 빠른 시일 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 과정에서 전문가들과 신중하게 협의하고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미수습자 수색, 선체 정리 및 선체 조사 등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