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시호 “‘통일 대박’은 통일 후 대통령 한 번 더 하자는 뜻”

장시호 “‘통일 대박’은 통일 후 대통령 한 번 더 하자는 뜻”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27 08:22
업데이트 2017-03-27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눈도 안 마주친 핏줄
눈도 안 마주친 핏줄 직권남용,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장시호(왼쪽)씨가 지난 1월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차 공판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 오른쪽 사진은 이날 같은 재판정에 출석한 장씨의 이모 최순실씨.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통령 재직 시절인 2014년 3월 독일 드레스덴 공대에서 연설문을 통해 “통일은 대박”이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이 ‘드레스덴 연설문’은 최순실(61·구속기소)씨 소유의 태블릿PC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해 11월 “통일은 대박”이라는 발언이 최씨의 작품이라는 결론을 내린 적이 있다. 그런데 최씨의 조카인 장시호(38·구속기소)씨가 이 발언과 관련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27일 JTBC 탐사보도 프로그램 ‘스포트라이트’에 따르면, 장씨는 제작진과의 ‘옥중 인터뷰’를 통해 “‘통일 대박’은 이모(최씨) 아이디어가 맞다”고 말했다.

장씨는 이어 “통일은 대박”이라는 표현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그 얘기가 나온 게, 원래 통일을 시키고 나서 ‘대통령을 한 번 더 하자는 것’이 이모의 계획”이었다면서 “이모가 사람을 시켜 38선 부근에 땅을 사라고 한 적도 있다”고 털어놨다.

박근혜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류길재 교수는 지난달 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기자회견 하는 자리에서 처음 들었다”면서 “그 후에도 한번도 청와대에서 장관 또는 통일부에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말이 어떤 취지에서 나온 것이라는 얘기를 (당시 박 대통령으로부터) 들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