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호남서 2연승… 완전국민경선 깜짝 흥행 “도박이 대박”

안철수 호남서 2연승… 완전국민경선 깜짝 흥행 “도박이 대박”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3-26 18:08
업데이트 2017-03-26 2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광주·전남북 순회경선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6일 전북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19대 대선 후보 선출 완전국민경선 전북 권역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전주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6일 전북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19대 대선 후보 선출 완전국민경선 전북 권역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전주 연합뉴스
 “이변은 없었다.”
 국민의당의 최대 지지 기반인 호남 민심은 대선 후보로 안철수 전 대표를 선택했다. 사실상 결승전으로 평가된 주말 ‘호남 대전’에서 안 전 대표가 압승을 거둠에 따라 본선행이 유력해졌다.
 국민의당은 전날 광주·전남·제주에 이어 26일에는 전북(전주)에서 두 번째 지역 순회경선을 치렀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총유효투표수 3만 287표 가운데 2만 1996표를 얻어 72.63%로 압승을 거뒀다. 전날의 60.69%보다 10% 포인트 이상 더 높은 득표율이다. 주말 호남 대전 결과를 합산하면 안 전 대표는 9만 2463표 중 5만 9731표(64.60%)를 득표했다. 전체 국민의당 당원 19만여명 중 광주·전남에 7만여명, 전북에 3만여명이 집중되는 등 호남이 절반 이상이란 점을 감안하면 안 전 대표의 ‘대세론’이 확인된 셈이다.
 안 전 대표에 이어 손학규 전 대표가 이틀 동안 2만 1707표(23.48%)로 2위를 기록했고, 박 부의장은 1만 1025표(11.92%)로 3위에 그쳤다.
 안 전 대표는 서면브리핑을 통해 “저는 국민의당 중심으로 정권을 교체하라, 문재인을 이기라는 호남의 명령을 기필코 완수하겠다”면서 “국민의당과 안철수의 돌풍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뿐 아니라 국민의당 또한 정당 사상 최초로 도입된 선거인명부 없는 완전국민경선에서 ‘깜짝 흥행’에 성공하면서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첫 경선에서 예상치 2만~3만명을 훨씬 뛰어넘는 6만 4000여명이 투표한 데 이어 전북 지역에서도 투표자 수가 3만명을 돌파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이 추세면 전국적으로 약 20만명 내지 30만명의 현장투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전선거인단을 등록할 필요가 없는 완전국민경선이 투표의 문턱을 낮춘 덕분에 오히려 흥행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조직 동원과 대리투표 등 각종 사고 가능성이 우려됐으나 큰 잡음 없이 마쳤다. 경선이 시작되기 전 ‘가 보지 않은 길’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던 박지원 대표는 “도박이 대박이 됐다”고 총평했다.
 경선 흥행으로 호남에서의 ‘샤이(숨겨진) 국민의당 지지표’를 확인함에 따라 내부적으로 ‘본선도 해볼 만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당 관계자는 “호남의 투표 열기는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세론’에 대한 견제 심리와 더불어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 등에 대한 반감이 표출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 전 대표의 시선은 이미 본선을 향해 있는 모습이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안철수와 문재인의 시간이 머지않았다”고 말했다. 반문 정서에 기반을 둔 연대론이 재점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안 전 대표가 호남을 의식해 연대론에 선을 그어 왔지만 이번 경선에서 호남의 지지를 확인한 만큼 운신의 폭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안 전 대표가 최근 ‘통합’을 강조하며 ‘국민에 의한 연대’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국민의당은 28일 부산·울산·경남 등 4번의 지역별 경선을 추가로 치른 뒤 다음달 4일 대전에서 최종 대선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광주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광주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3-2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