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케이 “조선총련 핵심간부, 김정남 살해사건 北범행 판단”

산케이 “조선총련 핵심간부, 김정남 살해사건 北범행 판단”

입력 2017-03-26 10:11
업데이트 2017-03-26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선 김정은 위원장 비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핵심 간부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살해사건을 북한 당국에 의한 범행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조선총련 관계자를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이러한 판단의 주체를 조선총련 ‘수뇌’(가장 핵심이 되는 인물)라고만 언급했지만, 누구인지를 구체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은 채 “재외공관·준조직 간부가 이번 사건 관여를 부정하는 당국과 다른 견해를 보인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일본과 국교를 체결하고 있지 않아 북한 공관이 설치돼 있지 않으며 조선총련이 일본 내 여권 발행 업무 등을 하고 있다.

신문은 조선총련 간부들이 내부적으로는 김정남 살해사건을 ‘한미 양국의 모략’에 의한 범행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조직 내에선 범행을 주도할 수 있는 입장인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조선총련 수뇌가 지난달 13일 사건 발생 이후 다른 간부에게 그 개요를 설명했다”며 그가 이번 사건은 ‘북한에 의한 범행’으로 장성택 등과 관계된 것으로 분석했다고 보도했다.

2013년 숙청된 장성택은 생전에 김정남을 경제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언급은 “김정남 살해사건이 장성택과 관계자에 대한 숙청의 일환으로 실행됐다는 인식을 나타낸 것”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정남 살해사건 이후 북한은 조선총련에 구체적 대응을 지시하지 않아 조선총련은 공식 견해를 외부로 밝히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복수의 조선총련 간부는 내부 비공식 모임에서 ‘시신은 김정남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말레이시아 당국이 VX에 의한 독살을 주장하고 있을 뿐’이라고 직원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말레이시아에는 미 중앙정보국(CIA) 아시아 거점이 있어 사건은 한미에 의한 모략’이라고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은 그러나 “조선총련 내에서 ‘김정남은 북한 당국에 살해됐을 가능성이 크니 안 됐다’는 등 김 위원장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와 동요가 확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