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통한의 흔적 팽목항 마지막 모습

[세월호]통한의 흔적 팽목항 마지막 모습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7-03-26 16:57
업데이트 2017-03-26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잊지 않겠습니다.”

세월호 인양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면서 언제 사라질지 모를 진도 팽목항의 마지막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려는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6일 오후 세월호 사고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이었던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해 미수습자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후 세월호 사고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이었던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해 미수습자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해양수양부 등에 따르면 세월호가 목포신항으로 옮겨지면서 이르면 이달 말부터 팽목항의 시설물들이 이전되거나 철거된다. 이날 전국 곳곳에서 팽목항을 찾은 이들은 수천 개의 노란 리본이 감겨 있는 안전펜스 안을 돌며 사진을 찍었다. 전남경찰청 1기동대원들이 근무하는 이동파출소, 안산시청 숙소, 성당, 교회, 유가족 휴게실, 분향소, 자원봉사 안내소, 빛이 바랜 플래카드, 미수습자 9명의 모습과 사연이 담긴 현수막 등을 카메라나 휴대전화에 담았다. 노란리본을 영상으로 촬영한 한 추모객은 “미수습자들이 가족 품으로 돌아가고 나면 팽목항도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며 “지금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후세에 전하는 게 희생자들을 위해 제가 해줄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고 말했다.

팽목항으로 알려진 진도항은 세월호 사고로 432억원을 투입해 서남해 물류 거점항으로 만들려는 2단계 개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사업이 진행되려면 분향소가 철거돼야 한다. 유가족들은 미수습자를 다 찾은 뒤 공식 합동 영결식을 치르고 난 뒤 철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해수부는 6월까지 분향소를 정상 운영하고 이후 운영은 진도군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진도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