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족들 “그날도 물결 하나 없었는데…” “안전 인양이 중요”

가족들 “그날도 물결 하나 없었는데…” “안전 인양이 중요”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3-25 02:02
업데이트 2017-03-25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거차도서 인양 바라본 미수습·유가족

선미 좌현 램프 절단 성공 소식에 안도… “잠수사·현장 관계자 건강 최우선” 강조
전날 인양 중단 가능성 브리핑땐 ‘공포’… 예상밖 유실 방지 위해 철저 수색 부탁

24일 오전 세월호 인양 성공의 큰 암초였던 선미 좌현 램프가 성공적으로 잘렸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초소에서 인양 작업을 내려다보던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이내 희생자 민정(단원고)양의 아버지 김병준씨는 “이제 한 고비 넘겼으니, 남은 인양 작업의 마무리가 중요하다”며 긴장을 놓지 않았다. 이들은 이곳에 움막을 짓고 1074일째 희생된 이들을 기리며 세월호를 지켜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가족 품으로…
가족 품으로… 24일 오후 전남 진도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세월호가 2척의 재킹바지선에 와이어로 묶여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하고 있다. 3년의 기다림 끝에 수면 위 13m까지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표면에는 녹슬고 긁힌 아픈 상처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유가족들은 인양이 시작된 지난 22일부터 하루에도 몇 번씩 긴장과 안도를 반복하고 있다. 특히 23일 밤 10시 해양수산부의 긴급 브리핑은 긴장을 넘어 ‘공포’ 수준이었다. ‘선미 좌현 램프를 절단하기 위해 인양 작업이 늦어질 수 있고, 절단에 실패해 24일까지인 소조기를 넘길 경우 사실상 인양을 중단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온 상황이었다. 이들은 탄식도 뱉지 못하고 TV만 뚫어져라 봤다. 종일 생각만큼 빠르게 세월호가 부양하지 못할 때마다 긴장감이 흘렀고, 장애 현상을 해결했다는 정부의 발표가 나올 때마다 안도의 한숨을 내쉬던 터였다.

그래도 가장 큰 고비를 넘긴 24일 세월호 선체 인양 현장에서 1.6㎞ 떨어진 맹골수도 바다위에서 22일부터 사흘째 인양 작업을 지켜보고 있는 미수습자 가족들은 도리어 잠수사 등 현장 관계자들의 건강을 염려했다.

가족들은 이날 연 기자회견에서 “하루라도 빨리 가족을 찾고 싶은 마음은 여전하지만 무엇보다 ‘안전한 인양’이 가장 중요하다”며 “잠수사들과 현장 관계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혹시 모를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수색을 부탁했다.

세월호 인양의 초반 과정이 마무리되면서 동거차도에는 희생자 유가족과 자원봉사자들의 방문이 늘었다. 희생자 오경미(단원고)양의 어머니는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아 늘 애 아빠만 와서 현장은 처음”이라며 “이렇게 세월호가 가까이 보이는 줄 몰랐다. 저렇게 큰 배가 육지에서 지척인 곳에 침몰했다는 게 믿겨지지 않는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어느 때보다 잔잔한 맹골수도 바다를 바라보며 “참사 그날 봤던 바다도 오늘처럼 물결 하나 없었는데…”라며 말끝을 잇지 못했다.

전날 광주에서 온 자원봉사자 백순혁(37)씨는 “세월호 참사 당시에도 팽목항에서 봉사활동을 했는데 세월호 인양 소식을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다시 이곳(동거차도)까지 왔다”고 말했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들은 인양 작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선체가 목포신항으로 이동한 뒤에도 당분간 동거차도 초소를 유지할 계획이다. 선체가 떠난 뒤에 해수부가 가로 200m, 세로 160m, 높이 3m의 철제 펜스를 설치한 뒤 잠수사를 투입해 유실물 수색에 나서기로 했기 때문이다.

진도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진도공동취재단
2017-03-2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