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포춘 ‘위대한 세계 지도자 50명’ 발표…트럼프·푸틴 없어

美포춘 ‘위대한 세계 지도자 50명’ 발표…트럼프·푸틴 없어

입력 2017-03-24 10:10
업데이트 2017-03-24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위는 엡스타인 시카고컵스 사장, 2위는 마윈 알리바바CEO

지난해 미 프로야구 시카고 컵스를 108년 만에 월드시리즈 정상에 올려놓은 테오 엡스타인 사장이 미 경제지 ‘포춘’이 선정한 ‘위대한 세계 지도자 50명’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차이 잉원 대만 총통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정치 지도자들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르지 못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대신 그를 비판한 ‘강철 여인’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순위에 들었다.

4회를 맞는 2017년 명단에서 포춘은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희망을 주는 능력, 지지자들을 물리적으로 결속시키는 능력, 반대 진영의 논리를 포용하는 능력 등 세 가지를 기준으로 했다고 밝혔다.

엡스타인 시카고 컵스 사장에 대해 포춘은 “야구팬들 사이에서는 데이터에만 집착하는 따분한 인물로 알려져 있지만 지도자로서는 그렇지 않다”고 평했다.

그가 2004년 보스턴 레드삭스의 단장으로서 ‘밤비노의 저주’를 깬데 이어 컵스를 옭아맨 ‘염소의 저주’까지 분쇄하며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의 오랜 징크스를 뛰어넘은 능력을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엡스타인에 이은 2위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었고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3위), ‘빌과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멜린다 게이츠(4위), 제프 베저스 아마존 최고경영자(5위), 에바 두버네이 미국 영화감독(6위),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 보좌관(7위), 차이 잉 원 대만 총통(8위),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9위), 메르켈 독일 총리(10위)의 순이었다.

정·관계에서는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12위), 존 딜라니 미 하원의원(13위),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17위), 존 로버츠 미 대법원장(21위),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23위) 등이 포함됐다.

트뤼도 캐나다 총리(31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45위)에 이어 사디크 칸 영국 런던시장(48위)도 거명됐다.

재계에서는 브라이언 체스키 에어비앤비 CEO(18위), 폴 폴먼 유니레버 CEO(20위), 일런 머스크 테슬라 CEO(30위),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CEO(39위)가 포함됐다.

문화·시민사회 인사로는 미 ‘농구 황제’ 르브론 제임스(11위), 콜롬비아 출신 팝스타 샤키라(27위), 트럼프 대통령 반대시위 ‘우먼스 마치’(여성들의 행진) 공동 집행위원장인 타미카 말코이 등 4명(34위) 등이 들어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