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최순실에 이용당했다”던 김종, 오늘은 무슨 말 할까

“대통령·최순실에 이용당했다”던 김종, 오늘은 무슨 말 할까

입력 2017-03-24 09:29
업데이트 2017-03-24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인·최순실·장시호 재판서 증언…삼성 후원금, 뇌물 주장 펼 듯

삼성을 압박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받아낸 혐의 등으로 기소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법정 증언에 나선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김 전 차관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자신과 최순실씨, 최씨 조카 장시호씨 재판에 증인 신분으로 선다.

이들은 영재센터 후원금 명목으로 삼성그룹에서 16억2천여만원을, 한국관광공사 자회사 한국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서 2억원을 받아낸 혐의로 재판을 받아왔다.

김 전 차관은 이규혁 전 영재센터 전무이사로부터 영재센터의 사업 관련 문건을 전달받고 제일기획 김재열 사장을 만나 ‘BH 관심사다, 이규혁을 만나서 얘기를 들어보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관은 지난 13일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 재판에 증인으로 나가 “최씨와 연루된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드리고 싶고 침통한 심정”이라며 후회했다.

하지만 “최씨가 대통령과 친분이 있어서 쉽게 거절하기 힘들었다. 대통령과 최씨에게 이용당한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책임의 상당 부분을 두 사람에게 떠넘겼다.

특히 삼성 후원금에 대해 박영수 특검팀이 ‘뇌물’로 판단하자, 자신의 ‘직권남용·강요’ 혐의는 성립이 안 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김 전 차관은 이날 증언대에서도 이런 식의 ‘방어 논리’를 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최씨와 책임 소지를 두고 공방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