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20년간 같은 회계법인, 기업 감사 제대로 될까

[경제 블로그] 20년간 같은 회계법인, 기업 감사 제대로 될까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3-23 23:02
업데이트 2017-03-24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는 삼일, 현대차는 안진…대우조선처럼 불투명 회계 우려

정부 강제 변경 전 자정 노력해야
국내 1, 2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20년 가까이 한 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를 받고 있다고 하네요. 삼성전자는 삼일회계법인, 현대차는 안진회계법인을 씁니다. 이들 기업은 말합니다. 기간이 오래될수록 신뢰 관계가 생기고, 업에 대한 지식, 노하우가 생겨 보다 정확한 감사를 할 수 있다고. 그러나 우리 회계제도가 기업들을 견제할 만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듯합니다. 한국의 회계 투명성은 전 세계적으로 꼴찌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니 적당한 때가 되면 바꿔 줘야 독립성, 투명성에 대한 오해를 피할 수 있을 텐데 아직까지 감사인을 오래 고용해도 제지할 수단이 없었다고 합니다. 2006년부터 5년간 감사인 강제 교체 제도를 실시했지만 빠져나갈 구멍이 많아 결국 실패했죠.

회계법인은 신용평가사 등과 함께 ‘게이트 키퍼’(문지기)로 불립니다. 기업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외부 투자자가 해당 기업을 알 수 있는 공식적인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회계법인은 기업의 분식회계 여부를 상시적으로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어깨가 무거운데요. 만약 기업과 결탁해 분식회계를 용인하거나 묵인한다면 업무 정지 등 강도 높은 제재를 받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감사를 맡았던 안진회계법인도 분식회계 묵인 의혹으로 조만간 제재를 받게 될 거라고 합니다.

대체 대우조선은 안진회계법인과 얼마나 유착돼 있었던 것일까요. 안진회계법인은 2010년부터 6년간 대우조선 감사를 맡았습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5년 동안 맡았던 경력은 제외한 겁니다. 현행법상 회계법인은 기업과 3년씩 감사 계약을 맺습니다. 이를 업계 용어로 ‘한 바퀴’라고 하는데요. 6년이면 두 바퀴를 돈 겁니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기업과 회계법인의 밀월 관계는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가진 금융 당국도 최근 공청회까지 열고 분식회계 의심 기업뿐 아니라 총자산 5조원이 넘는 기업집단에 대해 ‘두 바퀴’(6년)가 지나면 감사인을 바꿀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물론 유예기간을 2년 둡니다. 정부가 사실상 강제로 감사인을 변경토록 하기 전에 기업이 알아서 교체하는 건 어떨까요. 더 투명해지는 계기가 될 겁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3-24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