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용만 상의 회장 “지금 안 변하면 0%대 성장 될 수도”

박용만 상의 회장 “지금 안 변하면 0%대 성장 될 수도”

입력 2017-03-23 11:02
업데이트 2017-03-23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방문, 주요 정당에 ‘경제계 제언문’ 전달

“지금은 그나마 2%대 성장을 이어가고 있지만, 지금 변하지 않으면 0%대 성장으로 주저앉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경제계를 엄습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주요 정당 대표들을 만나 ‘제19대 대선 후보께 드리는 경제계 제언문’을 전달했다.

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해외시장은 나아지는데 국내 경제는 회복이 더뎌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권한대행, 심상정 정의당 대표(대선 후보), 우상호 더민주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만났다.

박 회장은 “‘노력하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희망공식을 복원해야 할 때”라며 “희망의 싹은 모든 경제 주체가 변해야 틔울 수 있고, 변화의 촉매는 바로 정치의 리더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약은 정책화 과정을 거치면서 나라 살림과 국민의 삶을 결정한다. 대선 후보들의 ‘경제운용 철학’이 제대로 된 경제 현실 진단 위에 세워져야 하는 이유”라며 “대선 후보께서 꼭 고민했으면 하는 희망의 3대 틀, 9개 어젠다를 논의해 담았다”고 말했다.

제언문은 대선 후보에게 ‘공정-시장-미래’라는 3대 키워드를 축으로 9가지 고민거리를 던지는 내용이다.

경제계의 탄원 목록을 나열하는 과거의 ‘위시리스트(wish list)’ 방식을 벗자는 박용만 회장의 뜻에 따라 대선 주자가 고민해야 할 9건의 국가 핵심 어젠다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작성됐다.

특히 균형감 있는 경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보수와 진보학자 40여명에게 자문했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진영환 대구상의 회장, 최충경 창원상의 회장, 박용후 성남상의 회장, 이순선 용인상의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 대한상의 회장단이 동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