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떠오른 세월호…개관 1년 희생자 추모관 운영 ‘엉망’

떠오른 세월호…개관 1년 희생자 추모관 운영 ‘엉망’

입력 2017-03-23 10:40
업데이트 2017-03-23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중 5개월 문 닫고, ‘일베 리본’ 논란…재단 설립 시급

3년여 만에 세월호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지만, 일반인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자 세운 추모관의 운영은 개관 1년이 다 되도록 불안정한 상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은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난해에만 5달 넘게 문을 닫았고 최근에는 이른바 ‘일베 리본’ 논란에 휩싸이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16일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 개관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정상적으로 운영된 기간은 7개월가량이다.

올해 들어서만 1천800여 명의 방문객이 찾을 정도로 붐비지만 정작 운영 정상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추모관 개관 4개월만인 지난해 8월에야 4개월분 운영비 4천700만원을 지원했다.

추모관 임시 운영을 맡은 인천시가 애초 요구한 1년 치 예산(1억5천만원)에는 턱없이 모자랐다.

인천시는 지원 예산으로 추모관 유지에 드는 공공요금이나 유지보수비를 대고 기간제 인력 2명을 뽑아 같은 해 9월부터 다시 문을 열었다.

그나마도 올해 운영비가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1월 1일부터 추모관 문을 1주일가량 닫아야 했다.

2017년도 정부예산에는 인천시가 요구한 올해 추모관 운영 예산(2억5천만원)은 물론,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 운영비조차 반영되지 않았다.

뒤늦게 해수부가 재해대책비를 편성해 올해 2월 중순께 1억9천만원을 인천시에 지원했지만, 앞으로의 추모관 운영 예산이 문제다.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5년 시한으로 정부예산 출연이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4·16 재단’이 아직 설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추모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이 재단이 빨리 설립돼야 추모관 운영도 정상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가 유포한 리본 모양이 새겨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추모탑 윗부분과 외벽 아트 타일 등에 새겨진 리본이 일베에서 유포한 ‘축하’ 의미의 리본 모양으로 알려져 인터넷상에서 논란이 됐다.

일베 회원들은 세월호 참사 당시 추모용으로 배포된 노란 리본 이미지를 끝 부분이 갈라진 리본으로 교묘하게 바꿔 유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도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4·16 재단이 설치되기 전까지는 인천시가 추모관 임시 운영을 맡을 것”이라며 “운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추모관 지원 주체인 재단이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는 전체 희생자 304명(사망자 295명·실종자 9명) 가운데 안산 단원고 학생과 교사를 제외한 일반인 희생자 41명의 봉안함이 안치됐다.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실종자 3명과 단원고 학생과 함께 안치된 고인 1명은 빠졌지만, 이들의 영정과 위패는 추모관에 함께 안치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