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인양에 다시 통곡의 바다가 된 팽목항

세월호 인양에 다시 통곡의 바다가 된 팽목항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7-03-23 20:35
업데이트 2017-03-23 2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의 본격 인양소식이 알려지자 침몰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팽목항이 다시 통한의 바다로 돌아갔다.

팽목항은 포르말린 냄새가 지독했던 2014년 4월 16일 이후로 약 3년 동안 실종자 가족들과 유가족들에게 세월호 참사의 한과 애환이 서린 곳이다. 팽목분향소에는 295명 단원고 학생 등의 영정이 단체로 걸려 있다. 미수습자들 사진은 따로 걸려 있는데 “세월호 안에 사람이 있습니다”는 플래카드 문구에 가슴이 욱신욱신하다.
이미지 확대
안산 단원고 양승진 교사의 어머니 남상옥 씨가 팽목항 휴게소 겸 식당에 걸려있는 아들의 사진을 보고 오열하고 있다. 안성에서 함께 온 동생 양승찬 씨 부부가 위로를 해주고 있다.
안산 단원고 양승진 교사의 어머니 남상옥 씨가 팽목항 휴게소 겸 식당에 걸려있는 아들의 사진을 보고 오열하고 있다. 안성에서 함께 온 동생 양승찬 씨 부부가 위로를 해주고 있다.
안산서 23일 새벽에 출발해 6시간 만에 팽목분향소 도착한 온 남상옥(84)씨는 실종자들 사진을 보고 바닥에 주저앉으며 오열했다. 아직도 시신을 못 찾은 단원고 양승진(실종 당시 57) 교사의 어머니다. 양씨는 구명조끼를 학생들에게 벗어 준 채 ‘갑판으로 나오라’고 외치면서 다시 배안으로 들어가 제자들을 구하러 간 게 마지막이다. 남씨는 휴게소 겸 식당에서 다시 아들 사진을 발견하고 “아이고 아이고! 아들아! 아들아” 울부짖으며 통곡했다. 동생 양승찬(58)씨는 “형을 수습하지 못해 어머니가 하루도 편한 날이 없었다”며 “혈압과 저혈당으로 조심해야 되는데 혹시 못찾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인양 소식에 팽목항을 찾았다는 오복진(55·인천시)씨 부부는 “수백 명의 애들 영정 사진을 보니까 불쌍해 죽겠다”며 “막상 와서 보니 눈물만 난다”며 눈가를 양손으로 훔쳤다.

이날 팽목항을 다시 찾는 추모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았다. 분향소 방명록에는 ‘가슴이 아프다고 말하는 것 조차도 미안하고 고통스럽다. 정말 미안해’, ‘살아서 펴지 못한 꿈 하늘에서 별이 돼 펴다오. 사랑한다’, ‘부끄러운 대한민국 죄송합니다’ 등의 추도사 등이 적혀졌다.

세월호 수습 당시 진도체육관에서 가족들을 뒤바라지 하면서 8개월 동안 자원봉사팀장으로 활동했던 장길환(진도군 의신면·53)씨도 이날 다시 팽목항을 찾았다. 장씨는 “세월호가 올라온다는 뉴스에 앉아있을 수가 없어 달려왔다”며 “약 3년의 기다림이 너무나 길고 힘들었지만 선체가 올라오는 방송에 많이 울었다”고 눈가를 적셨다. 장씨는 “이렇게 쉽게 될 일을 많은 사람에게 3년 가까이 고통을 준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도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