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인양비용 SNS “누가 말아먹은 비용보다 적구만”, “집에 가자 애들아”

세월호 인양비용 SNS “누가 말아먹은 비용보다 적구만”, “집에 가자 애들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3-23 10:43
업데이트 2017-03-23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인양비용
세월호 인양비용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사고 해역에서 세월호 인양 고박작업(배를 고정시키는 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017.3.23 연합뉴스
참사 발생 1072일 만에 세월호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세월호 인양에 들어가는 비용은 총 1020억원. 현재 중국의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가 1단계 작업 완료 후 계약금 213억을 받은 상태다.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5년 7월 상하이샐비지와 계약할 당시 초기 계약액은 851억원이며 총 3단계로 나눠서 지급한다. 상하이샐비지 계약액 외에 인양에 필요한 예산은 총 103억원으로 선금보증이행증권 등 유사시 이 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했다.

당초 정부는 인양이 1년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1년 7개월이 걸렸다. 인양 방식 변경과 시행착오, 더딘 작업으로 상하이샐비지의 기술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세월호 인양비용에 대해 네티즌들은 “내 세금 이럴 때 쓰라고 낸 거지 (tomb****)”, “근혜가 순실이한테 갖다 바친 돈의 100분의 1만 쓰면 되네? 명박이가 4대강 말아먹은 돈의 220분의 1만 쓰면 되네???(wsew****)”, “누가 말아먹은 비용보다 적구만(gori****)”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미수습자 9명의 가족에 대한 위로를 전했다. “드디어 세월호가 떠올랐다. 제발 진실도 함께 떠오르길(ecr****)”, “마음이 콱 막힌다. 1073일이 지난 후에야 들어 올려지고 있는 세월호를 보는 지금 또 똑같이 느끼고 있다(유정)”, “집에 가자 애들아(dvyu****)”, “믿기지 않는다. 저기에 내 가족이 있었다고 생각하면 3년이란 세월 동안 밥을 어느 하루 제대로 먹고 잠은 잤겠나. 숨 쉬는 것마저 고통이었을 거다(tnru****)”라는 글들이 올라왔다.

인양이 늦어진 것에 대해서는 “도대체 뭐야. 인양 시기가 너무하다 진짜…(akfl****)”, “이렇게 빠른 속도로 인양할 수 있는 것을 몇년 동안 아이들을 바다에 방치했다니…(park****)” 등 아쉬움을 나타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