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표 결과 추정 파일 민주 SNS유포 ‘발칵’

투표 결과 추정 파일 민주 SNS유포 ‘발칵’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3-22 22:46
업데이트 2017-03-23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李, 당 관리 부실 비판…文 “가짜 뉴스… 외부 짓”

22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오후부터 지역별 득표 결과로 추정되는 엑셀 파일이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돼 당과 각 캠프가 발칵 뒤집혔다. 이 파일들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가 과반을 훌쩍 넘어서는 득표를 한 것으로 나타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날 각 시·군·구 250개 투표소에서 경선 선거인단 신청시 ‘현장투표’를 선택한 유권자 10만여명과 자동으로 선거인단에 등록된 권리당원 19만여명 등 29만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했다. 전체 214만명의 선거인단 중 13%가량이다. 현장투표 결과는 이날 개표하되 권역별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 순회투표와 합산한 뒤 발표하도록 돼있지만, 이 파일들이 사실이라면 사전에 유출된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홍재형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실시된 투표와 관련하여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면서 “확인할 수 없는 근거를 가지고 후보자의 순위가 들어간 보도를 할 경우 자칫 향후 진행될 선거인단의 투표행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 유의해달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중앙당의 부실한 선거관리를 강하게 비판했다. 안 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진위 여부, 유불리를 떠나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당 지도부와 선관위는 책임 있는 입장을 내일(23일) 오전까지 밝혀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즉각 진상을 조사하고 당 선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문 전 대표 측은 “가짜 뉴스다. 외부세력이 민주당 경선 망하라고 그러는 것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3-2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