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한·일 모두 강력한 동맹이자 파트너”

美국무부 “한·일 모두 강력한 동맹이자 파트너”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21 22:48
업데이트 2017-03-21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차등 발언’ 논란 해명 “단어 선택에 별다른 의미 없고 한국 측과 만찬 스케줄 없었다”

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한·일·중 방문 기간 가진 인터뷰에서 일본은 ‘가장 중요한 동맹’으로, 한국은 ‘중요한 파트너’라고 차등을 둔 듯한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한·일 양국 모두 강력한 동맹이자 파트너”라며 틸러슨 장관의 단어 선택에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미지 확대
美대북정책 특별대표, 외교부 방문
美대북정책 특별대표, 외교부 방문 미국 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지프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1일 안총기 외교부 제2차관을 만나기 위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나는 거기에서 단어 선택을 너무 많이 강조하지 않겠다”며 “(한·일) 양국이 역내에서 강력한 동맹이자 파트너라는 것은 명백하다”고 답했다.

토너 대변인 대행은 “그것은 솔직히 한국에 대해서는 틸러슨 장관이 이미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수차례 대화를 나눴고 만났다는 사실이 증명한다”며 “이는 일본에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동맹) 관계에서 누가 더 중요한지에 대한 어떤 논쟁도 하고 싶지 않다”며 “우리는 (한·일) 양국 모두 미국에 지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토너 대변인 대행은 그러나 틸러슨 장관이 한국에서 만찬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틸러슨 장관이 이미 밝혔던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관련 질문에 “어떤 만찬도 일정에 절대 없었다”며 “그는 한국 측과의 회담 후 수행원들과 개인적으로 저녁을 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일부 언론에서 본 것인데, 그가 피곤했거나 피곤해서 만찬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만찬이) 단순히 그의 일정에 없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과 중국에서처럼 한국에서도 외교적 차원에서라도 만찬을 했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이 문제가 왜 이렇게 난제가 되는지 모르겠다. 그렇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