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첫TV토론 ‘연대론’ 충돌…安 “대선후” 孫·朴 “대선전”

국민의당 첫TV토론 ‘연대론’ 충돌…安 “대선후” 孫·朴 “대선전”

입력 2017-03-18 13:30
업데이트 2017-03-18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정책 “한미동맹 강화속 대화”…사드 반대않고 ‘주변국 협의’ 강조

개성공단 安 “테이블 앉자” 孫 “재개”…위안부 安·孫 “재협상” 朴 “추가협상”
일자리 해법 놓고 安·孫 “기업 주도·정부 지원” vs 朴, 정부 역할 강조

국민의당 대선 경선후보들이 18일 첫 TV토론을 열어 ‘대선전(前) 연대론’을 비롯한 주요 대선의제와 국정현안을 놓고 정면 격돌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여의도 KBS 사옥에서 진행되는 ‘선택 2017, 누가 국민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 생방송에 출연해 1시간 30여 분 동안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주자들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대선전 연대론과 대북정책, 개성공단, 위안부 합의,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경제정책,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등을 놓고 저마다의 견해를 피력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우선 대선전 연대론과 관련, 안철수 전 대표는 “정치인과 정당은 자신이 어떤 나라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만들고 국민의 평가를 받은 뒤 선거 이후에 개혁세력을 결집해 정국 운영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바른정당 등 다른 정치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그것은 오히려 스스로 힘을 빼는 일”이라며 “스스로를 못 믿는데 어떻게 국민에게 믿어달라 하느냐”고 자강론을 펼쳤다.

이에 대해 손학규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39석이다.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중도 통합, 그리고 개혁적인 보수, 합리적 보수, 이런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대통령 후보여야 한다”면서 “정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약속을 하고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선(先) 연대론을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되면 개헌을 이렇게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연립정권과 개혁통합 정권을 만들어 대통합 과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집권을 하려면 국민의당을 갖고는 안 된다는 여론이 많이 있다”면서 “저는 부패, 패권, 국정농단세력을 제외하고 옳고 바른 나라를 만들겠다는 우리 이념에 동참하는 모든 개혁세력은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는 사람을 막을 이유가 없다는 차원에서 자강론에 플러스해 오는 사람을 받아들이자는 더 큰 연합세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외교·안보문제와 관련, 굳건한 한미동맹 속 남북대화 추진이라는 대전제에 공감대를 이룬 가운데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와 위안부 문제 등을 놓고 뚜렷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안 전 대표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조건 테이블을 만들고 거기에서 일괄적으로 논의하자”고 말했다.

그러나 손 전 대표는 “개성공단 가동을 재개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는 길을 찾는 것을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폐쇄 당시 상황에서 어떤 변화도 없고 북한의 태도 변화 가능성도 없는 상황, 제재하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는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본군 위안부 합의 논란을 놓고도 안 전 대표와 손 전 민주당 대표는 재협상에 방점을 찍었지만, 박 부의장은 국가 간 합의를 기본적으로 존중하면서 추가 협상할 것을 주장해 온도차가 드러났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를 놓고는 주자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채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박 부의장은 “우리 안보 차원에서 사드배치를 한다는 데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당론과 달리 사드 찬성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안 전 대표와 손 전 대표는 주변국 간의 협의를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했을 뿐 뚜렷한 찬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일자리 대책과 관련, 안 전 대표는 “일자리를 살리는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며 정부는 그 기반을 만들어 주는 일을 해야 한다”면서 “교육개혁, 과학기술 투자, 공정경쟁환경 조성 등 3가지 주요 기반을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도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고, 정부는 기업을 도와 활발하게 하는 것”이라며 “독일처럼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히든 챔피언’ 강소기업을 육성해 거기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박 부의장은 “정책이란 우선순위에 따른 선택과 집중, 조정이 필요하다. 정부가 구호에만 그칠 게 아니라 행동으로 지원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정부 역할을 강조했다.

청년실업에 해결 방안에 대해 안 전 대표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월급을 대기업의 80%까지 맞추도록 정부가 보조하고, 직업훈련 수당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손 전 대표는 “기업별로 이뤄지는 노조 교섭을 산업별로 바꿔 중소기업을 올리도록 하고,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척결과 골목상권 보호를 해야한다. 비정규직에게는 동일가치노동에 농일임금을 지불한다는 확고한 정책을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박 부의장은 “정부가 창업청년에 금융조건 완화와 세제혜택 등 배려를 해줘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의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될 경우 최우선 선결 과제를 놓고 안 전 대표는 “가장 중요한 과제 두 가지가 바로 과거청산과 미래에 대한 준비”라며 “정경유착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대비도 동시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재벌의 나라를 중소기업의 나라로, 상속자의 나라를 창업자의 나라로, 특권 공직자의 나라를 평범한 시민의 나라로 바꿔야 한다”면서 “개혁은 삼베 옷을 입은 사람을 가죽옷 입은 사람으로 바꿔준다.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함께 잘사는 나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무엇보다 국민 통합과 화합의 정책을 펼치겠다. 그 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대통령이 돼야 한다”면서 “같이 눈물과 땀을 흘리자고 호소하겠다. 고액 연봉을 받는 분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자고 사회운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선주자들은 상호 질의응답 형식이 없어 각 주자가 주요 이슈에 대해 각자의 콘텐츠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