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전 대통령 검찰소환 앞두고 ‘탄핵무효’ 집회…“진실 밝혀지도록 역량 집중”

박 전 대통령 검찰소환 앞두고 ‘탄핵무효’ 집회…“진실 밝혀지도록 역량 집중”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18 16:49
업데이트 2017-03-18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태극기 집회 전 추모행사 18일 오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 회원들이 대한문 앞에서 헌재 인근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씨 등을 위한 추모행사를 한 후 운구를 하고 있다. 2017.3.18 연합뉴스
18일 서울 도심에서 ‘탄핵무효’를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가 열렸다.

친박(친박근혜)단체 모임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는 이날 정오부터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제2차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는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을 결정한 지난 10일 헌재 앞 시위에서 사망한 김모(72)씨, 이모(74)씨, 김모(67)씨에 대한 영결식과 추모제를 겸해 개최됐다.

경찰 등에 따르면 70대 김씨는 다른 집회 참가자의 불법행위 때문에 경찰 소음관리차량에서 떨어진 스피커에 맞아 과다출혈로 숨졌고 다른 2명은 심장 이상으로 사망했다.

이날 정오 시작한 집회에서 ‘3·10 항쟁 애국열사 순국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기수 변호사는 “세 명이 시위 현장에서 사망한 것은 5·18 이후 처음이며 시위 현장에서 시민이 즉사한 것은 6·10 항쟁 이한열 열사 이후 처음”이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심장 이상으로 사망한 2명에 대해 “이 열사는 안국역 2번 출구와 3번 출구 사이 경찰 장벽을 넘으려다가 경찰과 밀고 당기는 과정에서 여러 명이 넘어지고 사고를 당했다”고 했고 “김 열사는 경찰 차벽을 넘어 행렬 최선두에 서다가 여러 명이 넘어지면서 압사했다”고 했다.

정광택 국민저항본부 공동대표는 “열사님 세 분께서는 헌법 유린인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막아야 한다며 온몸으로 맞서 싸웠다”며 “살아남아 죄인이 된 우리는 진실이 밝혀지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1시간가량 진행된 영결식 이후 헌법재판소와 가까운 종로구 안국역사거리까지 운구차를 선두로 한 행렬이 이어졌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