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새달 정상회담… 북핵·사드 논의

美·中, 새달 정상회담… 북핵·사드 논의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14 22:58
업데이트 2017-03-15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18일 訪中 때 일정 조율 …대북압박·남중국해 등 의제될 듯

펜스 美부통령도 새달 중 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다음달 초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 문제 등을 논의한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미·중 정상회담의 목적은 북한과 사드 포대의 한국 배치를 둘러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핵과 사드 문제가 핵심 의제임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대해 모든 선택 가능한 정책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번 정상회담은 북핵을 둘러싼 동북아 갈등의 주요 분기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회담 시점은 오는 18일 중국을 방문하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중국 측과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중국이 대북 압박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워싱턴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한 제3국 기업을 불법 여부와 관계없이 제재하는 것)과 대북 석유공급 일시 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의 협조를 얼마나 얻어내느냐가 북핵 해결의 열쇠”라고 말했다.

이에 중국은 남중국해에 7개의 인공 섬 건설과 징벌적 관세 문제를 들고 나올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남중국해 문제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 왔으며 중국 수출품에 징벌적 관세 도입을 주장했다.

한편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도 다음달 중순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호주, 인도네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AP통신과 CNN이 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3-1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