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부른 한국 야구, WBC 참사 불러”

“배부른 한국 야구, WBC 참사 불러”

입력 2017-03-12 23:10
업데이트 2017-03-13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 지향 탓 전투의욕 사라져” 일본 스포츠매체 ‘뼈아픈 지적’

“아무래도 헝그리 정신이 아쉬웠던 게 아닌가 싶다.”

“그런 시절과는 거리가 멀어졌고 요구할 수도 없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피눈물을 흘린 한국 대표팀을 둘러싸고 이런 이야기가 1라운드에서 탈락한 지 사흘째를 맞은 12일까지도 심심찮게 나돈다. 형편이 나아졌다고 어려웠던 시절 헝그리 정신을 발휘할 수 없지는 않다는 아쉬움을 말한다. 한국은 2연패로 다음 대회 본선행 희망마저 꺼져 가다 막판 대만과의 경기에서 마무리 오승환(35·세인트루이스)의 호투로 겨우 1승을 건졌다.

일본 스포츠 매체 ‘웹 스포티바’는 지난 11일 ‘KBO리그 융성으로 몰락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한국 야구가 나아갈 방향을 잃어버렸다”는 게 핵심이다. 한국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 우승, 2009년 WBC 준우승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매체는 이어 “당시 속도·파워라는 뚜렷한 장점을 뽐내며 강력한 무기로 국제대회를 사로잡았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그뿐이었다. 매체는 “세대교체를 제대로 못 이뤘고 잠재력을 갖춘 선수를 키우는 데도 실패했다”고 덧붙였다. 그나마 재능 있는 선수는 ‘좋은 대우’라는 미끼 때문에 싸울 의욕마저 잃는 악순환에 빠졌다고 봤다.

올해 KBO리그 1군 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2억 4000만원이다.

‘웹 스포티바’는 “이쯤이면 (한국 선수가) 외국인으로 굳이 일본에 가지 않고, 다치지만 않으면 한국에서 고생 없이 생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저절로 ‘안전 지향’의 선수가 늘었다. 국제무대에서 ‘무리하더라도 열심히 하자’는 마음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취재기자는 “오래전부터 KBO리그를 지켜봤는데 언제부턴가 재미를 잃었다”고 썼다. 똑같이 홈에서 B조 1위(3승)를 꿰찬 일본 대표팀 ‘사무라이 재팬’과 대조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7-03-13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