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츠·BMW, 배우면서 돈 버는 독일식 직업교육 실시

벤츠·BMW, 배우면서 돈 버는 독일식 직업교육 실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3-06 15:36
업데이트 2017-03-06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 기간 3년, 전문학사 학위증 제공...독일서도 인정

BMW그룹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자동차 정비 인력 양성을 위해 독일식 직업훈련 제도를 도입한다.

한독상공회의소는 BMW코리아와 벤츠코리아가 독일의 선진 기술인력 양성 과정인 ‘아우스빌둥’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독일 아우스빌둥 기자 간담회 참석한 교육부 장관
독일 아우스빌둥 기자 간담회 참석한 교육부 장관 이준식(왼쪽 두 번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6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한독상공회의소의 ‘아우스빌둥’ 도입 발표 행사에 참석해 슈테판 할루자(네 번째) 한독상공회의소 회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다섯 번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김효준(여섯 번째) BMW그룹코리아 사장 등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한독상공회의소 제공
이 프로그램은 독일의 일·학습 병행 교육 중에서도 자동차 정비 부문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아우토 메카트로니카 과정’이다. 참여 학생은 독일차 양사 딜러사와 정식 근로계약을 맺고 안정적인 급여를 받으면서 교육을 받는다. 교육은 기업 현장의 실무 교육(70%)과 이론 교육(30%)으로 이뤄진다. 교육 기간은 총 3년이다.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학사 학위와 함께 각 업체가 주는 교육 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독일에서도 인정돼 향후 해외 취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대상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 자동차학과에 다니는 학생이다. 다음달부터 6월까지 두 달 동안 선발 과정을 거친 뒤 9월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두원공과대와 여주대가 참여한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한국 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사장도 “2006년부터 진행한 다양한 인재 교육 프로그램과 맥을 같이 한다”면서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경력 개발과 인적 자원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