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불복 내비친 ‘두 광장’

또 불복 내비친 ‘두 광장’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7-03-05 22:16
업데이트 2017-03-06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탄핵 인용땐 주체 세력돼야”… “朴 파면은 역사적 소명”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눈앞에 둔 지난 4일 서울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일대에서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을 촉구하는 촛불집회와 기각을 요구하는 태극기집회가 각각 열렸다. 연단에서는 막말과 함께 헌재 결정에 대한 불복 움직임이 여전했고, 서로를 비난하며 찬반을 외치면서 분위기도 격앙됐다. 양측은 헌재의 선고일에 다시 모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박정희 前대통령 등장
박정희 前대통령 등장 지난 4일 열린 16차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대형 성조기 및 태극기, ‘탄핵 각하’가 적힌 깃발 등을 든 채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을 가득 메웠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이미지 확대
황교안도 물러나라
황교안도 물러나라 지난 4일 19차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운 채 ‘탄핵’, ‘황교안 퇴진’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과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오후 2시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16차 태극기집회를 연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 자체에 절차적 하자가 있다며 ‘기각’이 아닌 ‘각하’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일에 이어 이날도 500만명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집회에는 서석구·김평우 변호사 등 대통령 측 대리인과 자유한국당 조원진·김진태·윤상현·박대출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 변호사는 “탄핵 소추장은 재판할 가치도 없는 쓰레기 종잇장에 불과하니 즉시 찢어서 버려야 한다”며 헌재 판결에 불복할 뜻을 내비쳤다.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탄핵이 인용된다면 순국선열이 태극기에 피를 뿌리며 죽었던 그날처럼 여러분이 주체 세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가한 문모(68)씨는 “헌재가 당연히 기각이나 각하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하지만 법과 원칙의 판단(탄핵 인용이라면)이 나오면 어느 정도는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모(72)씨는 “특검과 언론이 잘못된 방향으로 사회를 이끌고 있다. 헌재는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오후 5시 30분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탄핵 인용을 촉구했다. 집회를 주최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탄핵 인용과 파면 결정이 헌재의 역사적 소명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충재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은 “탄핵이 가까워지니 부패하고 낡은 세력이 내란을 운운하고 테러를 조장하는 등 극단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 신영훈(39)씨는 “탄핵이 인용돼 다 같이 광장에 다시 나올 것이라 믿는다”며 “이렇게 무능력하고 나라를 분열시키는 참 나쁜 대통령은 당연히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모(45·여)씨는 “탄핵이 인용되면 사회 혼란이 온다는 주장도 있지만 지금까지 보여 준 것처럼 시민들은 충분히 성숙하다”며 “우리의 생각을 민주적으로 표출하고 대선도 안정적으로 치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95만명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탄핵 찬반 단체들은 탄핵심판 선고일이 정해지면 선고 전날과 당일에 헌재를 향한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선고 당일에는 헌재 앞에서 양측 모두 집회를 열 예정이고 퇴진행동은 선고 전날과 당일 저녁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3-0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