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영남권 지지 호소…“철저히 계산된 막말”

홍준표 영남권 지지 호소…“철저히 계산된 막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3-05 15:44
업데이트 2017-03-05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준표 경남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의 정치적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최근 거침없는 표현수위로 막말 논란을 가져온 것과 관련해서는 “철저히 계산된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지사는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는 “기업 철수”를 주장했고 한·일 위안부 합의는 “뒷거래”라고 말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뇌물 먹고 자살했다. 막말이 아닌 팩트”라면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는 “정치 검사들”이라고 표현해 논란을 키웠다.

그런가하면 박근혜 대통령에는 “무능한 대통령”이라고 일침을 가하면서 최순실 씨에 대해선 “난잡한 애들하고 노는 허접한 여자”라고 단정했다.

홍준표 지사는 자신은 “철저히 계산된 발언”을 한다고 강조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나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는 다르다고 자평했다. 정치권에서는 홍 지사가 ‘막말 논란’으로 대중의 관심을 끄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촛불’의 기세에 눌려 있던 보수진영과 영남권의 결집을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실제로 홍 지사는 이날 PK(부산·경남) 지역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국가경영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다”고 밝혔다. ‘만사구비지흠동풍(萬事俱備只欠東風·승리를 위한 모든 조건을 갖췄으나 동풍이 부족하다)’이라는 ‘삼국지’의 글귀를 인용해 영남권의 전폭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촉·오 연합군의 적벽대전 승리에 결정적이었던 ‘동남풍’을 빗대 자신의 기반인 영남권(동남권)에서 바람이 불면 출마하겠다고 운을 띄운 것이다. 홍 지사는 “출향 인사까지 합치면 대한민국 3분의 1이 영남인. 영남인 지지를 받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고 주장했다.

홍 지사는 여권 주자의 ‘필수과목’인 박 대통령 탄핵 문제에 “정치적 탄핵으로 충분하다”는 답을 썼다.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할 만큼 ‘사법적 입증’은 덜 됐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친박계와 대립했지만, 친박계를 완전히 배제하기도,그렇다고 와락 끌어안기도 어려운 게 그의 입장이다.

결국 ‘일부 양박(양아치 친박)’이란 표현을 자주 쓰는 것 역시 온건파를 포섭하려는 그의 ‘계산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