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기사이미지
다음 기사이미지
법원 도착하는 김정남 암살 용의자 흐엉
세팡 법정 들어서는 암살 용의자
법원 도착하는 김정남 암살 용의자 아이샤
세팡법원 도착하는 김정남 암살 용의자 아이샤
김정남 암살 용의자 흐엉 SNS
김정남 암살 용의자 흐엉 추정 여성
김정남 암살 ?용의자, 유튜브 동영상 등장
베트남 여성은 연예 지망생…아이돌 오디션도
김정남 암살 여용의자 추정 페북
김정남 암살 여용의자 추정 페북
김정남 암살 추정 여성
붙잡힌 CCTV속 용의자
두 번째 女용의자 체포 순간
印尼 국적의 김정남 살해 여성용의자 여권사진
김정남 살해 용의자 인도네시아 국적 ‘시티 아이샤’ 여권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해 파헤쳤다.

지난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어디선가 나타난 두 여성이 한 남성의 앞과 뒤를 동시에 공격했다. 그는 30분 거리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사망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 경찰은 다음날 사망한 남자가 평양 태생 김철, 김정남이라고 밝혔다.

용의자는 인도네시아 국적의 시티 아이샤(25)와 베트남 국적의 도안 티 흐엉(29)이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인근 식당에서 모든 과정을 보고 있던 북한 국적의 네 남성 리지현, 홍송학, 오종길, 리재남이 용의자이며 이미 말레이시아를 떠났다고 밝혔다. 추가로 공개된 용의자 역시 현광성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이었다.

국정원은 이번 암살이 이미 5년 전 김정은이 내린 ‘스탠딩 오더’가 실행된 것이라 분석했다. 용의자 흐엉은 이번 암살이 몰래카메라인 줄 알았다고 진술했으나 현지 겸찰은 그들이 범행 전 훈련을 받았다고 결론냈다. 이수정 교수는 “몰래카메라라면 얼굴에 향수를 묻히는 순간 주변의 촬영 타이밍 등을 확인한 상태로 접근했을 것이다. 하지만 뒤도 돌아보지 않고 달려들어 거의 2초 만에 목적을 달성하고 뛰어갔다”고 설명했다.

흐엉이 범행 당시 묵었던 호텔 직원에 따르면 흐엉은 처음 긴 머리였으나 가위를 빌렸다고 밝혔다. 흐엉은 다음날 단발머리를 하고 김정남을 암살한 공항으로 향했다. 또 흐엉은 범행 전 5일간 세곳의 호텔을 이용했다. 호텔 직원은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다고 불평하며 숙소를 옮겼다”고 밝혔고 흐엉은 체포 당시 세 대의 휴대폰을 이용하고 있었다고 알려졌다.

범행 직후 말레이시아를 떠난 용의자 리지현은 흐엉과 관계가 있는 인물이었다. 리지현은 흐엉과 같은 날 말레이시아에 입국했으며 숙박비도 계산해줬다. 흐엉이 와이파이에 집착한 이유는 리지현과와의 비밀연락 때문이었을까.

제작진은 여성 용의자 흐엉을 알게됐다는 남성을 만났다. 베트남 여행에서 흐엉을 알게됐다는 한 남성은 “클럽에서 먼저 다가와서 연락처를 물었다. 흐엉이 자신을 모델이라고 소개하며 같이 놀자고 했다”며 그녀와 나눈 메시지를 보여줬다. 그는 “뉴스를 보고 설마했는데 진짜더라”며 놀라워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