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선고 전 대규모 태극기 집회…김평우 변호사 “재판할 가치 없는 쓰레기”

탄핵선고 전 대규모 태극기 집회…김평우 변호사 “재판할 가치 없는 쓰레기”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3-04 15:43
업데이트 2017-03-04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태·조원진·윤상현 의원, 서석구 변호사 등 참석



4일 서울 도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 나온 참가자들은 ‘탄핵기각’이 아닌 ‘탄핵각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각하는 국회의 탄핵소추가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이날 오후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16차 태극기 집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는 헌법재판소가 이르면 10일 탄핵심판 선고를 내릴 것으로 보여, 헌재 선고전 마지막 주말집회가 될 가능성이 높았다.

집회에는 조원진·김진태·윤상현·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과 탄핵심판에서 박 대통령 측 대리인을 맡은 서석구·김평우 변호사 등도 나왔다.

권영해 탄기국 공동대표는 “이 난국을 반전시킬 유일한 길은 헌재가 심리를 중단하는 것”이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태블릿PC와 고영태를 조사하라고 검찰에 명령하라”고 주장했다.

헌법심판정에서 ‘막말’ 변론을 해 논란이 됐던 김평우 변호사는 이날도 “탄핵무효라는 말은 쓰지 말아야 한다”면서 “탄핵은 범죄”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사기·반역행위가 어떻게 무효로 끝나냐”면서 “(탄핵은 범죄기 때문에) 법에 따른 응징과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탄핵기각은 절대 안 된다”면서 “탄핵(소추장)은 재판할 가치도 없는 쓰레기 종잇장에 불과하니깐 즉시 찢어서 버려야 하고 그것을 법적으로 각하라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태 의원은 “이제 고지가 멀지 않았다”면서 “다음 주 집회가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힘을 내달라”고 당부했다.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3시 30분부터 대한문을 출발해 을지로입구역과 명동입구역, 한국은행 로터리 등을 거쳐 대한문으로 돌아오는 행진을 벌인다. 이들은 행진을 마치고 오후 5시부터 2부 집회를 이어간다.

중구 청계천한빛광장에서는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주최로 탄핵반대 집회가 열렸다.

한국당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이 집회에서 “헌법재판관이 양심이 있다면 탄핵소추를 각하해야 한다”면서 헌법재판관 1인 자리가 공석이라는 점을 언급하고는 “이런 엉터리 재판으로 국민 과반이 뽑은 대통령을 탄핵하면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