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특수본 6일 재가동

檢 특수본 6일 재가동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3-03 22:36
업데이트 2017-03-03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총장, 이영렬 지검장에 수사 지시… 박스 20개 특검자료 받아 4개팀 검토

검찰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사건들을 이첩받아 수사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초미의 관심사인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재판은 오늘 9일 시작된다.

대검찰청은 3일 “김수남 검찰총장이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게 기존 특별수사본부를 재정비해 특검으로부터 인계받은 사건을 차질 없이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지시했다”며 “중앙지검은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조속히 수사팀을 재구성해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특검팀은 검찰에 20개 박스 분량의 수사기록을 넘겼다. 검찰 특수본은 6일부터 본격적인 재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지검장과 노승권 중앙지검 1차장이 각각 본부장과 부본부장을 맡고 특수1부(부장 이원석),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손영배)와 2부(부장 이근수), 형사8부(부장 한웅재) 등 4개 수사부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특검 수사기록을 살핀 뒤 적정 수사 규모와 팀 운용 방식 등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특수본은 지난해 11월 최순실(61)씨,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피의자로 입건했다.

특수본의 수사 대상은 ▲박 대통령 뇌물수수 ▲삼성 외 SK·롯데·CJ 등 다른 대기업 뇌물공여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직권남용 및 개인비리 등이다. 덴마크에 체류 중인 최씨 딸 정유라(21)씨 관련 수사가 추가될 수 있다.

다만 특검팀으로부터 뇌물수수 피의자로 이첩된 박 대통령 관련 수사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 이후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기록이 넘어오면 최대한 빨리 검토한 뒤 필요한 수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 이영훈)는 이 부회장 등 삼성 임원들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9일로 잡았다고 밝혔다. 이날 재판에선 특검이 공소사실 요지를 설명하고 이 부회장 측이 이에 대한 의견을 밝히게 된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7-03-0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