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고 보는 겨울스포츠] 평창서 ‘바이애슬론 월드컵’ 개막

[알고 보는 겨울스포츠] 평창서 ‘바이애슬론 월드컵’ 개막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3-01 22:26
업데이트 2017-03-01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키 탄 채 ‘탕탕탕’…체력 반, 정신력 반

2일 강원 평창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여자 스프린트 7.5㎞를 시작으로 국제바이애슬론연맹(IBU) 월드컵이 막을 올린다.

바이애슬론은 크로스컨트리스키와 사격을 결합해 동계종목 중 드물게 정적인 아름다움과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선사한다. 파워와 지구력이 요구되는 스키를 탄 채 질주하다 갑자기 숨을 고르고 타깃을 집중한다는 게 쉽지 않다.
이미지 확대
●변수 많아… 우승자 예측은 불가능에 가까워

체력과 정신력이 조화를 이뤄야 하는 만큼 변수도 많을 수밖에 없다. 우승자 예측은 불가능에 가깝다. 사격에 대한 강박감 때문에 스키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일도 숱하다. 특정 선수가 연달아 우승하기 힘든 것도 이런 특성 때문이다. 3년 전 소치동계올림픽 바이애슬론에 걸린 33개의 메달을 딴 나라가 14개국이었던 것도 동계스포츠 가운데 가장 평등한 종목이란 말을 듣는 이유다. 관중들은 누가 앞서고 뒤처지는지 단박에 알 수 있어 응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동계올림픽에서는 11개 세부종목이 펼쳐지는데 이번 월드컵 대회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테스트이벤트 성격으로 열려 남녀별로 스프린트, 추적경기, 계주 여섯 종목만 열린다. 종목의 특장점도 분명히 갈린다.

●스키 질주하다 두 차례 멈춰 50m 거리 표적 쏴

짧은 거리를 주행하는 스프린트에선 한껏 박진감을 즐길 수 있다. 남자는 3.3㎞ 코스, 여자는 2.5㎞를 세 바퀴씩 돌며 30초 간격으로 출발한다. 스키로 달리다 두 차례 멈춰 서 50m 떨어진 표적을 향해 총을 쏜다. 짜릿하다. 복사(엎드려 쏴), 입사(서서 쏴) 순서로 다섯 발씩 쏜다. 복사의 표적 크기가 직경 45㎜로 입사(115㎜)보다 훨씬 작다.

표적을 맞히지 못하면 150m의 벌칙주로를 달려야 하는데 23~28초 걸린다. 남자 경기는 보통 22~27분, 여자는 20~24분 치러진다.

추적경기는 남자는 2.5㎞ 코스, 여자는 2㎞를 다섯 바퀴씩 돌며 네 차례 사격하는데 복사-복사-입사-입사 순이다. 월드컵은 예선을 따로 하지 않아 스프린트 성적을 기준 삼아 출전 선수 60명을 고른다. 1위가 맨 먼저 출발하고 순위대로 출발해 앞 선수를 따라잡게 된다.

앞의 선수를 추월하는 전율을 선수와 관중이 함께 느낄 수 있는 게 매력이다. 스프린트와 마찬가지로 표적을 못 맞힌 만큼 150m의 벌칙주로를 달리게 된다. 모든 벌칙과 ‘시간조정’을 고려해 결승선에 먼저 들어오는 선수가 우승한다.

계주는 한 팀 4명으로 이뤄진다. 남자는 2.5㎞ 코스, 여자는 2㎞를 세 바퀴씩 돌며 복사와 입사를 한다. 첫 주자들은 동시에 출발하며 다음 주자의 몸에 터치해 인계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선수들은 각자 세 발의 예비실탄을 지니고 있다가 다섯 발로 다섯 표적을 다 맞히지 못하면 예비실탄으로 나머지 못 맞힌 표적에 사격한다. 예비실탄은 한 발씩 손으로 장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걸리고 선수들이 초조한 심리상태에서 장전하다 종종 실수도 저지른다. 예비실탄으로도 표적을 다 맞히지 못하면 150m의 벌칙주로를 달리게 된다.

첫 주자에게만 트랙 번호와 사선 번호가 주어지고, 두 번째부터는 도착 순서에 따라 오른쪽(1번)부터 사선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주자 순서대로 빨강-초록-노랑?파랑 색깔이 부여된다. 동계올림픽, 세계선수권, 월드컵에서는 팀 출발 번호가 월드컵 랭킹 순위를 나타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3-02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